뷰페이지

‘재건축 반등’ 서울 집값 상승세… 신도시는 내림세

‘재건축 반등’ 서울 집값 상승세… 신도시는 내림세

입력 2011-08-01 00:00
업데이트 2011-08-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과 수도권의 아파트값이 하락세에서 벗어났다. 일부 지역은 재건축 시장의 반등에 힘입어 완연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원동력을 제공한 재건축 시장은 바닥이 어느 정도 형성됐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상황이 반전됐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등 정부 정책도 조금씩 매수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분위기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주 아파트 매매시장은 서울과 수도권에서 오름세가 두드러졌다. 신도시는 전반적으로 가격이 내렸다. 저가 매물의 거래가 늘면서 동시에 정부 정책에 대한 기대감도 효과를 보고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재건축 시장은 올해 초 개포지구단위계획 변경안 통과 때처럼 반짝 상승에 그칠지 모른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매매시장은 서울에서 송파, 강남, 강동, 광진, 용산 등이 상승세를 주도했다. 양천, 도봉, 서대문 등은 소폭 하락했다. 재건축 아파트의 주간 상승률은 0.1%대에 육박했다. 수도권에선 과천시와 오산시 등의 내림세가 두드러졌다. 안성, 광명, 구리 등은 상승 기조가 강했다.

신도시는 평촌과 분당, 일산에서 모두 하락세를 나타냈다. 일선 공인중개업소들은 정부의 각종 규제 완화책이 나오면서 관망세를 보이던 매수자들이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세시장은 신도시를 제외하곤 오름세를 이어갔다. 서울은 강동과 강남, 서초, 동작 등지의 오름 폭이 컸다. 중구, 성북, 도봉 등이 뒤를 이었다.

신도시의 전셋값은 주춤한 반면 광명, 수원, 시흥, 안산, 파주 등 수도권의 전셋값은 크게 뛰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1-08-0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