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편의점, 밤에 ‘무인 하이브리드 매장’으로 변신

편의점, 밤에 ‘무인 하이브리드 매장’으로 변신

입력 2022-10-20 09:55
업데이트 2022-10-20 09: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인 시스템 설치 희망하는 모든 편의점 신청 받아 전국 확대”

한국형 완전 무인 편의점 ‘아이스Go 24’를 운영하는 도시공유플랫폼과 편의점 씨스페이스24를 운영하는 씨스페이시스가 함께 기존 편의점을 대상으로 낮에는 유인, 밤에는 무인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무인 편의점 구축을 위한 계약을 20일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오후 10시 이후에 술과 담배 등 야간에 꼭 필요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도시공유플랫폼의 아이스Go 무인 판매시스템 기술을 적용해 기존의 씨스페이스24 편의점 2곳을 선정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전국 확대와 신규 가맹사업 확대를 목표로 양사가 협력하기로 했다.

또 도시공유플랫폼 기술과 씨스페이시스 상품 소싱과 관계회사인 우린의 물류까지 연계, 대기업의 편의점과 차별화해 호텔, 골프장, 리조트, 모텔, 캠핑장, 아파트, 소상공인 매장 등에 AI 무인 판매기를 설치한다. 양사가 추구하는 ‘고객동선기반’의 틈새시장 공략으로 고객과 초근거리 리테일테크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도시공유플랫폼은 전국 41곳 상점에 AI 무인 판매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씨스페이시스는 국내 6대 편의점 사업자로 전국 325곳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우린은 전국의 개인 편의점 1397곳에 발주 상품을 공급해주는 물류기업이다.

박진석 도시공유플랫폼 대표는 “325곳의 씨스페이스24 편의점을 통해 매출을 실현하고 물류 유통기업인 우린과의 협력으로 취약했던 상품소싱, 물류시스템을 보완하게 됐다”며 “유동 인구 많은 곳에 아이스Go를 무료로 설치하고 판매된 상품 매출의 수익을 나누는 ‘고객동선기반’의 AI 무인 판매기 1000대 설치 프로젝트를 시작할 원동력을 얻었다”고 전했다.

씨스페이시스와 우린 이은용대표는 “도시공유플랫폼의 차별화된 무인 판매시스템을 적용, 새로운 틈새시장 리테일 플랫폼에 당사의 상품소싱과 유통 물류를 더해 현재 325곳의 가맹점을 1000곳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양사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해 기존 편의점 체질을 변화시켜 한국형 하이브리드 편의점의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