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폰에 구글 안드로이드 7.0·웨어 2.0·어시스턴트 최초 탑재

LG폰에 구글 안드로이드 7.0·웨어 2.0·어시스턴트 최초 탑재

입력 2017-01-31 15:17
업데이트 2017-01-31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관계지만 소프트웨어 자립 저해 지적

이미지 확대
LG전자, ‘AHR 엑스포 2017’ 참가
LG전자, ‘AHR 엑스포 2017’ 참가 LG전자가 지난 30일(현지시간)부터 내달 1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공조전시회 AHR 엑스포 2017에서 전략 제품을 대거 선보이며 북미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관람객들로 북적이는 LG전자 부스 모습. 2017.1.31 LG전자 제공
최근 LG전자의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가 구글의 새 모바일 운영체제(OS)와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채택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31일 IT 업계에 따르면 LG전자가 다음 달 26일 공개하는 전략 스마트폰 G6에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된다.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화형 가상비서 서비스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구글이 지난해 주도적으로 기획·생산한 픽셀과 픽셀XL에 이어 G6가 처음이다.구글이 자사 핵심 서비스를 LG전자에 세계 최초로 내어준 셈이다.


구글과 LG전자의 긴밀한 협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LG전자는 작년 9월 출시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V20에 구글의 최신 모바일 OS인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세계 최초로 탑재했다.이 OS 덕분에 V20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콘텐츠를 통합 검색하는 ‘인앱스’(In Apps) 기능이 가능했다.


LG전자는 또 다음 달 초 출시할 새 스마트워치 ‘LG워치 스포츠’와 ‘LG워치 스타일’에 구글의 최신 웨어러블 전용 OS인 안드로이드 웨어 2.0을 세계 최초로 탑재할 예정이다.


이 OS는 구글이 지난해 5월 연례 개발자 회의 ‘구글 I/O 2016’에서 처음 소개한 것으로,스마트폰 없이 독립적으로 앱을 구동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것으로 전해졌다.


LG전자와 구글이 가깝게 지내다 보니 업계 안팎에서는 구글이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 부문(MC 사업본부)을 전격 인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종종 제기된다.


마침 MC 사업본부가 잇단 영업손실로 LG전자 전체 실적에 부담을 주는 상황이지만,LG전자는 MC 사업본부 매각설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다.


두 회사는 현재로썬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관계로 볼 수 있다.


우선 LG전자는 구글의 최신 OS와 서비스를 들여와 모바일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특히 이번에 G6에 탑재되는 구글 어시스턴트는 애플의 ‘시리’(Siri),삼성전자의 ‘빅스비’(Bixby) 등 AI 가상비서가 트렌드를 이루는 와중에 LG전자에 천군만마와 같은 서비스로 평가된다.
이미지 확대
구글
구글 사진은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 있는 구글 본사의 모습.2017-01-31 연합뉴스
구글에도 LG전자는 나름 필요한 존재다.


구글이 자사 최신 OS와 서비스를 출시 초반 어느 정도 기술력이 되는 모바일 기기에서 시험하고 안정화,최적화하기에 LG전자 제품만 한 것도 없다.


LG전자는 세계 최대 프리미엄폰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점유율 15% 이상으로,삼성전자,애플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와의 접점도 상당히 넓은 편이다. LG전자는 구글과 대립각을 세울 일도 거의 없다.


이런 상호보완적인 관계 덕분에 두 회사의 긴밀한 협업은 계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한 전자회사 관계자는 “구글의 도움은 LG전자에 양날의 칼 같은 것일 수 있다. LG전자는 구글의 역습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