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바일카드 주도권을 잡아라

모바일카드 주도권을 잡아라

입력 2011-01-28 00:00
업데이트 2011-01-28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신·카드업계 5곳 모바일공동사업단 구성

“시장이 모바일카드로 가는 것은 맞지만 지금 방식대로라면 카드가 통신에 종속될 수도 있다.”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의 말이다. 신용카드업계의 위기 인식이 잘 드러난다. 모바일카드는 휴대전화에 카드 칩을 꽂은 뒤 태그 방식으로 결제 하는 차세대 금융상품이다.

지갑이 필요 없는 편리한 상품이지만 활성화가 요원했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적었고 모바일카드를 쓸 수 있는 가맹점도 턱없이 부족해서다. 서로 이익을 많이 가져가기 위한 통신·카드업계 간 눈치싸움도 심했다.

그러나 최근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카드사와 통신사들이 모바일카드를 띄우기 위해 기술 표준화 작업에 시동을 걸었다. 국내뿐 아니라 세계 모바일카드 시장 선점을 위한 포석이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양대 통신사인 SK텔레콤과 KT, 전업계 카드사인 신한·삼성카드, 세계 2위 글로벌 카드사 마스타카드는 지난달 ‘모바일 페이먼트 앤드 커머스 5개 공동사업단’을 꾸렸다.

회사마다 다른 발급·결제 방식을 통일해 표준안을 만들고 모바일카드 단말기 보급과 가맹점 확대 방안 등을 협의하는 조직이다. 모바일 결제의 핵심기술인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NFC) 개발도 논의 대상이다. 참가 업체의 한 관계자는 “통신·카드업계를 대표하는 회사들이 모인 만큼 3월 쯤 의미있는 결과를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드사들은 긴장한 눈치다. 여신금융협회와 신한·KB·현대·삼성·롯데·하나SK·BC·외환·씨티·NH카드 등 10개 카드사는 지난해 5월 ‘모바일 협의체’를 구성했다. 거대 통신사나 외국계 카드사에 휘둘리지 않고 카드사 스스로 모바일 결제 기술을 표준화한다는 취지였지만 정보통신(IT) 기술 지식이 부족해 3차례 모임을 가진 뒤 더이상 진척이 없는 상태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5개 공동사업단은 마케팅 제휴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독자적인 기술 표준을 내놓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카드사 중심의 모바일 시장을 만들기 위해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결제 기술 표준화는 글로벌시장 진출에 필수적이다. 최근 CNN머니 인터넷판은 모바일 결제시장이 지난해 제로 수준에서 2015년 220억 달러(약 25조원)로 급증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한국의 모바일 결제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표준화에 실패하면 무섭게 뒤를 쫓는 미국, 일본 등 경쟁업체에 주도권을 뺏길 가능성이 높다.”면서 “카드사와 통신사의 협력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1-01-28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