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 마음 흔든다... 비효율 줄여 성장 이끌어야”

정용진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 마음 흔든다... 비효율 줄여 성장 이끌어야”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3-12-28 14:13
업데이트 2023-12-28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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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은 엄혹한 현실 앞에 매우 도전적인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지금 시장과 고객은 신세계가 1위 회사가 맞느냐고 묻고 있고, 이 물음에 분명한 답을 내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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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신세계 제공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신세계 제공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28일 신년사를 통해 ‘원 레스 클릭’(One Less Click)을 핵심 화두로 제시하며 비효율을 줄이고 고객 가치 실현에 투자해 그룹 전체의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부회장은 “쇼핑할 때 생긴 ‘단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 패턴을 바꿨다”면서 “사소해 보이는 이런 ‘한 클릭의 격차’에 집중해야 경쟁사와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부회장은 서비스뿐 아니라 업무처리 방식 전반에서 ‘원 레스 클릭’이 최우선 가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자사 이기주의, 불필요한 업무 중복을 모두 없애고 기존의 시스템과 일하는 방식을 전부 바꿔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이를 실행하는 단계에서 ‘원 모어 스텝’(One More Step)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그는 “한 걸음 더 나아가고 깊이 들어가 남들이 보지 못한 것, 경쟁사는 생각하지 못한 것까지 따져봐 격차를 벌려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의사결정 과정에서도 잠재적 리스크와 구조적 문제점을 철저하게 따져보는 치열함을 갖추라고 요구했다.

이어 “기업 활동의 본질은 사업 성과를 통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고 이를 재투자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이런 선순환 구조를 반드시 회복해야 한다”고 수익성 강화를 강조했다.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진단을 통해 핵심사업의 수익 기반이 충분히 견고한지 점검하고, 미래 신사업 진출도 수익성을 중심에 두고 판단해달라는 주문이다.

정 부회장은 “저 역시 솔선수범을 가슴에 새기며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희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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