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선청소기 AI 학습시키려 임직원 집 청소했죠”

“무선청소기 AI 학습시키려 임직원 집 청소했죠”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3-05-16 15:48
업데이트 2023-05-16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최초 AI 인증 받은 무선청소기 삼성 ‘비스포크 제트 AI’ 개발 뒷얘기

“모터 전류·내부 압력으로 바닥 판별
카페트 먼지도 제거, 매트 들리지 않게
AI, 1초 안에 자동으로 흡입력 최적화
개발팀 바닥재 지식 인테리어 업자 수준”


“인공지능(AI)은 데이터 확보가 관건입니다. 더 많은 데이터를 학습시키기 위해 임직원 집에까지 찾아가 청소를 했습니다.”

15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만난 강현구 생활가전사업부 선행개발팀 프로는 세계 최초로 인증된 AI가 적용된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AI’를 개발하기 위해 “어렵게, 어렵게 데이터를 모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달 출시된 이 제품엔 청소 중 AI가 바닥 상태를 판단해 1초 안에 흡입력을 최적화하는 기능이 탑재됐다. 제품은 무선청소기 최초로 한국표준협회의 ‘AI+’ 인증을 받았으며 미국 보험협회 안전시험소(UL)로부터 ‘세계 최초의 AI 무선청소기’ 인증을 받았다.

로봇 청소기도 아닌 무선청소기에 AI까지 필요할까. 이은지 생활가전사업부 CX팀 프로는 “최근 한국 가정의 바닥이 단순히 마루, 장판만 있는 게 아니라 러그(소형 깔개), 카페트, 층간소음 매트, 반려동물 매트, 홈짐 등으로 인해 굉장히 다양해지고 복합화됐다”며 “각각의 바닥에 최적화된 흡입력을 제공하고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는 청소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세계 최초 인공지능(AI) 무선청소기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AI’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이은지(왼쪽)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CX팀 프로와 강현구 생활가전사업부 선행개발팀 프로가 서울신문과 인터뷰에서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세계 최초 인공지능(AI) 무선청소기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AI’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이은지(왼쪽)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CX팀 프로와 강현구 생활가전사업부 선행개발팀 프로가 서울신문과 인터뷰에서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제품에 적용된 AI는 청소기 헤드의 브러시를 돌리는 모터에 흐르는 전류와 유로(먼지·공기의 이동 통로) 내부 압력을 감지한다. 강 프로는 “예를 들어 카페트는 바람이 통과하기 때문에 마루보다 압력이 낮은 반면, 직물 표면은 마찰이 커서 전류가 높다”며 “그런 특성을 이용해 바닥을 분류하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해 적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프로는 “카페트 등에 붙은 먼지까지 흡입하고, 층간소음 매트가 청소기에 들어올려지지 않으면서 깨끗하게 청소가 되게 하는 등 흡입력 ‘일반’과 ‘강력’ 사이에서 각 바닥에 최적의 흡입력을 구현한다”고 부연했다.

많이 학습할수록 똑똑해지는 게 AI의 특성인만큼, 많은 바닥 데이터를 모으는 일이 중요했다. 청소기를 만든 지 약 40년이 된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생활가전사업부엔 온갖 바닥 샘플이 있지만, 개발팀은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강 프로는 “데이터를 모으고 모아도 불안한 감이 있어, 바닥재를 추가로 구매하고도 모자란 듯해 청소기를 들고 임직원 집 문을 두드렸다”며 “개발팀도 바닥재에 관한 지식이 거의 인테리어 업자 수준이 됐다”고 말했다.

신제품엔 AI와 연계된 자가진단과 ‘회전 사이클론’ 기능이 새로 적용됐다. 청정스테이션에 제품을 걸고 버튼을 누르면 청소기가 돌면서 먼지통을 비우는데, 동시에 브러시 상태와 유로 내부 오염도 등을 측정한다. 이 때 먼지통 내부 그릴이 회전하며 감긴 머리카락 등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이 프로는 “제품 출시 전 임직원들이 실사용 테스트를 했는데 새 기능들 반응이 상당히 좋았다”며 “그릴이 도는 게 시각적으로도 시원하다고들 했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