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클릭 몇 번으로 대출 갈아탄다 … 김주현 “소비자에 과도한 수수료 전가 안돼”

클릭 몇 번으로 대출 갈아탄다 … 김주현 “소비자에 과도한 수수료 전가 안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3-05-12 13:59
업데이트 2023-05-12 1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최초’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31일 개시
김주현 금융위원장 “소비자에게 과도한 수수료 부담 전가 안돼”
금융권·플랫폼사 물밑 경쟁 시작

이미지 확대
대환대출 인프라 사전점검 간담회서 발언하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대환대출 인프라 사전점검 간담회서 발언하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대환대출 인프라 사전점검 간담회서 발언하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서울=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환대출 인프라 사전점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5.12 [금융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끝)


클릭 몇 번으로 금리가 낮은 대출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상황)대출 인프라’가 오는 31일 개시된다.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대출을 이동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은 세계 최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과도한 수수료를 소비자에게 전가해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금융위원회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의 구축 상황 점검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위원장과 신진창 금융산업국장, 이명순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등 금융당국과 5대 은행장과 주요 플랫폼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인프라가 오는 31일 개시되면 소비자는 소비자는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대출을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낮은 금리로 옮겨갈 수 있다. 대출상품을 온라인에서 비교하는 플랫폼은 해외에도 존재하지만 주요 금융회사 간 대출을 실시간 옮겨갈 수 있는 시스템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구축하는 것이라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고금리 시대에 ‘대출 갈아타기’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온라인에서 한 번에 금융사 간 금리 비교와 대환·상환 실행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는 점에서 흥행이 점쳐진다. 금융사들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지금까지 19개 은행과 18개 저축은행, 7개 카드사 등 금융사 53곳이 참여하기로 했다. 비교대출 플랫폼도 총 53곳이다. 여기에 비교대출 플랫폼 23곳도 참여한다.

금융사 및 플랫폼 간 물밑 경쟁은 이미 시작됐다. 1금융권보다 높은 비교대출서비스 수수료에 고심하던 저축은행중앙회는 네이버파이낸셜과 업무협약을 맺고 비대면 대환대출 중개수수료율을 낮추기로 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이 대환대출 중개수수료를 낮추면 저축은행이 수수료를 인하한 만큼 대출 금리를 낮춰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겠다는 구상으로, 이번 대환대출 플랫폼에 참여하는 18개 저축은행이 네이버파이낸셜에 입점한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지난 9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금융권 공동 싱가포르 투자설명회(IR)’에 참석해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빅테크 플랫폼과 제휴하겠다고 밝혔다.

김주현 금융위원장 역시 소비자들에게 과도한 수수료를 전가해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것으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세심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금융업계와 핀테크 업계는 과도한 수수료 부담을 소비자에 지우거나 금융업계의 건전한 영업, 시장 안정을 저해하는 행태가 나타나지 않도록 유의해달라”고 주문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