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창현 “SG발 주가 폭락에 7만여명 개인투자자 피해”

윤창현 “SG발 주가 폭락에 7만여명 개인투자자 피해”

김성은 기자
김성은 기자
입력 2023-05-10 15:09
업데이트 2023-05-10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인투자자 추산 피해액 총 7730억원”

이미지 확대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서울신문 DB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서울신문 DB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로 총 7만 2514명의 개인투자자들이 7730억원의 피해를 봤다는 추산이 나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같이 밝히고 “대주주와 기관투자자 손실까지 반영하면 총 8조 977억원”이라고 했다.

주가가 폭락한 삼천리, 서울가스, 대성홀딩스 등 8개 종목 주주 명부 작성일(지난 3월말 및 지난해 말 기준)부터 전날인 9일까지 해당 주식을 보유했다고 가정하고 지난 8일 종가에서 주주 명부 작성일 종가를 뺀 금액을 손실금액으로 추정했다는 설명이다.

윤 의원은 “주식 차트 뒤에서 벌어진 증권 범죄는 꿈에도 생각 못 한 채 회사의 실적과 공시만 믿고 투자한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피해를 봤다”고 했다.

또한 “불공정행위를 사전에 적발하지 못한 금융당국은 모니터링 실패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각종 주식방, 커뮤니티에서 의심할만한 주장이 제기됐었고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활성화 등 증권거래 환경이 변화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니터링 기법은 여전히 과거에 머무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무위는 오는 11일 전체회의 현안질의를 통해 금융당국에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 원인과 재발방지 대책, 관련 책임 등을 따질 계획이다.
김성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