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 식용 종식’ 공감… 시기·방안은 이견

‘개 식용 종식’ 공감… 시기·방안은 이견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2-07-04 20:42
업데이트 2022-07-05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논의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

이미지 확대
정부가 개 식용 문제 논의를 위한 위원회 가동을 무기한 연장하기로 4일 결정했다. 사진은 철망 안에 갇힌 개들이 즐비한 부산 북구 구포개시장의 예전 풍경. 연합뉴스
정부가 개 식용 문제 논의를 위한 위원회 가동을 무기한 연장하기로 4일 결정했다. 사진은 철망 안에 갇힌 개들이 즐비한 부산 북구 구포개시장의 예전 풍경.
연합뉴스
정부가 개 식용 금지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논의를 이어 가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개 식용 종식을 주장할 정도로 사회적 관심이 큰 사안이지만 찬반 진영 양측의 이견을 조율하는 데 난항을 겪고 있다.

●육견업계 “대만처럼 15년 이상 유예를”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개 식용 문제 논의를 위한 위원회’의 운영을 지속하며 기한은 별도로 정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지난해 9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개 식용 금지를 신중히 검토할 때가 됐다”고 발언한 일을 계기로 12월 출범했다. 당초 올해 4월까지 운영될 예정이었지만 개 식용 여부를 둘러싼 여러 의견에 대해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해 위원회 가동을 2개월 연장했었다. 그러나 1차 연장 시한인 지난달 29일 회의에서도 결론을 못 내린 위원회는 다시 무기한 연장 결정을 내렸다.

●동물단체 16일 정부 규탄 집회

위원회는 “개 식용 종식이 시대적 흐름이라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면서도 금지 시기와 방법을 두고 육견업계와 동물단체 간 큰 의견 차를 좁히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육견업계는 개 식용 완전금지까지 약 15년의 유예기간을 둘 것을 주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개를 식용으로 활용했던 대만이 1998년부터 공공장소에서의 개 도살 금지, 경제적 목적을 위한 특정 동물 사용 금지 등의 과정을 거쳐 2017년 개·고양이 식용 전면금지를 시행한 선례를 감안한 주장이다. 반면 동물권행동 카라 등은 “빠르고 완전한 개 식용 종식”을 주장했다. 이들은 초복인 오는 16일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정부 규탄 집회를 열기로 했다.

홍희경 기자
2022-07-0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