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은행, “내년 기준금리, 경제 상황 맞춰 완화 정도 조정”

한국은행, “내년 기준금리, 경제 상황 맞춰 완화 정도 조정”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12-24 09:50
업데이트 2021-12-24 0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화정책 정상화 의지 또 다시 강조

한국은행이 내년 기준금리 정책에 대해 “경제 상황 개선에 맞춰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하겠다”며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시장에서는 내년 1월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한은은 24일 ‘2022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을 통해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에도 국내경제가 수출과 투자의 양호한 흐름과 소비 회복세의 지속 등으로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물가 상승 우려에 대해서는 “2022년 중 목표수준(2%)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글로벌 공급 병목 장기화와 수요 측 압력, 인플레이션 기대 상승 등으로 상승압력이 예상보다 확대될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물가가 올해보다 다소 낮아지겠으나 2%대 수준은 이어갈 것으로 봤다.

한은은 보고서에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는 가운데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2%)에서 안정되고 금융불균형 위험이 완화되도록 하겠다”며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조정 시기에 대해서는 “성장과 물가 흐름을 살펴보면서 금융불균형 상황,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의 영향 등을 고려해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가계부채, 부동산 등 자산시장 상황을 지켜보면서 통화정책을 통해 금융불균형 완화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한은은 “과도한 차입에 의한 수익 추구 행위를 계속 완화해 나감으로써 가계대출 증가세 등의 추세적 안정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