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승범 금융위원장 “과도한 부채 누적 우려…글로벌 부채 증가 관리 필요”

고승범 금융위원장 “과도한 부채 누적 우려…글로벌 부채 증가 관리 필요”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21-11-19 11:35
업데이트 2021-11-19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26일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 발표 당시 고승범 금융위원장.
지난달 26일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 발표 당시 고승범 금융위원장.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19일 “과거 금융위기의 이면에는 과도한 부채 누적이 자리 잡고 있었다”며 “늘어난 글로벌 부채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전날 오후 6시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금융안정위원회 (FSB:Financial Stability Board) 총회에 화상으로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고 위원장은 총회에서 1998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과거 금융위기는 모두 과도하게 누적된 부채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고 위원장은 최근 과도한 부채와 자산 가격 상승 등으로 금융 불균형이 누적되는 것을 우려하면서 “금융안정을 위해 가계부채 관리에 역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또 금융의 상호연계성이 강화되면서 위기 발생 시 국가 간 전염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며 “FSB 중심의 금융당국 간 국제협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FSB는 글로벌 금융시스템의 주요 취약 요인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정부·기업·가계 부채 증가를 지적했다. 금리 상승과 더불어 선진국·개도국 간 경제·금융 상황의 차이가 글로벌 금융안정에 취약요인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FSB는 정부 당국이 신속한 정책 대응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을 완화하는데 기여했으나 동시에 기업과 가계 등에서 전례없는 수준의 부채를 초래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과도한 부채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 방안을 논의하고 보고서를 발간하기로 협의했다,

내년도 FSB의 업무 계획에는 코로나 관련 대응을 비롯해 비은행금융중개, 디지털 혁신, 기후변화,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개혁 프로그램 등이 우선순위로 담길 예정이다.

FSB는 주요 20개국(G20) 합의에 따라 금융분야 규제·감독 관련 국제기준을 마련하고 금융당국 간 협력을 강화하는 국제기구다.

총회는 FSB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회원국 재무부· 중앙은행·금융감독당국의 기관장 등으로 구성된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