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소조선 지원책’ 본 조선사들 “기술력 없는데 무슨 LNG연료추진선 만드나”

정부 ‘중소조선 지원책’ 본 조선사들 “기술력 없는데 무슨 LNG연료추진선 만드나”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11-22 14:35
업데이트 2018-11-22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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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 설계시스템 등 없어 그림의 떡 불과” 지적

정부가 22일 LNG 연료추진선 140척 발주, 7000억원 규모의 신규 금융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중소조선 지원방안’을 내놓은 데 대해 중소조선업계는 저마다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중소형 조선소가 살아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크지만 LNG 연료추진선 건조 기술력을 갖춘 업체가 거의 없어 현실성이 떨어지는 방안이라는 지적도 상당수다.

이상석 통영상공회의소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실적개선 움직임이 있는 조선업을 도우라고 지시했다”며 “지방자치단체, 중소조선소 등이 참여해 조선소 가동·활용방안을 논의하는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점은 중소조선업 쇠락으로 지역경제가 큰 고통을 겪는 통영시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반가움을 드러냈다. 그는 부산·경남 일대에서 덕광중공업 등 중소형선박·선박 블록, 철 구조물 등을 생산하는 조선기자재 업체 4곳을 운영 중이다.

반면 수소전기선박 개발이나 LNG연료추진선 개발 지원 등은 현실성이 크지 않다는 의견도 나왔다. 중소 조선사에 설계, 시스템 구성, 건조시방서 등 엔지니어링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한 조선사 고위 임원은 “LNG추진선을 건조한 경험이 있는 중소조선소가 거의 없어 인력이나 기술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라 이에대한 보완책이 필요하다”면서 “그만큼 연구개발(R&D)지원 등을 통해 기술력을 끌어 올리는데 좀 더 초점을 맞추고 단기적으로 발주 및 금융지원으로 급한 불을 끄는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기술력 확보를 위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조언했다.

금융권의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송무석 경남 고성군상공협의회 회장은 “정부가 금융지원을 발표해도 금융권이 미적거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달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송 회장은 고성군 동해면에서 중소형선박·선박 블록·강관 제작업체인 삼강앰앤티를 운영 중이다. 그는 “수주를 하려고 해도 금융권에서 선수금환급보증(RG)을 못 받는 중소조선소가 많다”고 호소했다. RG는 조선사가 배를 건조해 발주사에 넘기지 못할 때 조선소가 선박건조비용으로 미리 받은 돈(선수금)을 금융기관이 대신 물어주겠다고 보증을 서는 것이다. 수주에 성공하더라도 RG를 받지 못하면 계약이 취소되는데, 금융권에선 부실이 생기면 책임이 돌아갈까 두려워해 여전히 지원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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