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동차 對美 수출국 공조…美 관세 부과에 적극 대응”

“자동차 對美 수출국 공조…美 관세 부과에 적극 대응”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05-31 22:52
업데이트 2018-06-01 0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부, 車 분야 전문가 간담회

우리 정부가 미국 정부의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 추진 방안에 대해 대미 ‘아웃리치’(대외 접촉 활동)와 다른 자동차 수출국과의 공조를 통해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1일 서울 중구 한 음식점에서 강성천 통상차관보 주재로 ‘미 상무부의 자동차 국가 안보조사 개시 관련 통상·자동차 분야 전문가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민간 전문가들은 간담회에서 “미 상무부의 자동차에 대한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 개시로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더욱 확산되고 전 세계 교역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된다”면서 “향후 대미 통상관계, 국제 규범과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응 전략을 수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미국 정부가 특정 품목 수입이 국가 안보를 저해할 위협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이다. 미국 산업계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강 차관보는 “정부는 민관 합동으로 의견서 제출과 공청회 참석 등을 통해 조사 과정에 적극 대응하고 대미 아웃리치를 추진하는 한편 주요국과의 공조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8-06-0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