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호타이어 채권단 만기연장 거부 ‘만지작’

금호타이어 채권단 만기연장 거부 ‘만지작’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7-04-30 22:16
업데이트 2017-04-30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삼구 ‘상표권 사용 불허’에 맞불…법정관리 놓고 협상 나설 가능성

금호타이어 매각을 둘러싸고 우선매수권을 놓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상표권을 줄 수 없다고 나오자 채권단이 채권 만기 연장 거부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만기 연장이 거부되면 금호타이어가 자칫 법정관리로 향할 가능성도 있어 상표권 협상에 십분 활용하겠다는 채권단의 의도가 엿보인다.

30일 금융권과 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는 오는 6월 말 1조 3000억원의 채권 만기가 도래한다. 앞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지난해 말 만기가 도래한 채권에 대해 오는 6월까지 연장해 줬다. 하지만 재무상태와 영업실적이 그다지 좋지 않은 금호타이어가 한꺼번에 1조 3000억원을 다 갚기는 힘든 상황이어서 결국 채권단에 또 한번 만기 연장을 요청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금호타이어 우선매수권을 쥐고 있던 박 회장은 채권단에 전략적 컨소시엄 허용을 요청했다가 퇴짜를 맞자 누구도 ‘금호타이어’ 명칭을 쓸 수 없다고 선언했다. 금호타이어라는 브랜드 가치를 보고 1조원에 가까운 금액을 써낸 더블스타로서는 이 경우 금호타이어 인수 동기가 약해지기 때문에 박 회장이 ‘판 깨기’를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오는 9월 23일까지 더블스타와의 매각협상이 끝나지 않으면 금호타이어 우선매수권은 박 회장에게 다시 생긴다. 채권단은 만기 연장을 무기 삼아 상표권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5-01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