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기업이 먼저 손 내민 스마트 강소기업 ‘유도’

대기업이 먼저 손 내민 스마트 강소기업 ‘유도’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7-01-15 22:58
업데이트 2017-01-16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성 금형 소재업체 IT 직원만 40여명

작년 20억 투자해 공장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력 알아본 삼성 등 대기업 구입 러시

사출 성형 핵심 소재 기업인 유도의 공장 내부에 설치된 통합관제 프로그램 운영 모습. 설계·구매·생산·품질·출하 등 모든 생산 과정의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유도 제공
사출 성형 핵심 소재 기업인 유도의 공장 내부에 설치된 통합관제 프로그램 운영 모습. 설계·구매·생산·품질·출하 등 모든 생산 과정의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유도 제공
스마트 공장이 대기업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사출 금형의 핵심 소재인 ‘핫 러너 시스템’을 생산하는 유도는 국내 대표 스마트 공장으로 불린다. 정부가 분류하는 스마트 공장 수준별 평가에서도 ‘중간2단계’(실시간 공장 자동 제어)에 속했다.

이 회사는 2000년 경기 화성으로 공장을 이전할 때부터 사이버 공장을 지향했다. 처음에는 인력을 구하기가 어려워서였다. 서울 구로에 있던 공장을 화성으로 이전한다고 하자 직원 3분의1이 퇴사 의사를 밝혔다. 채용 공고를 냈지만 접근성이 떨어진 화성에서 근무하겠다는 지원자는 많지 않았다. 세계적인 공작기계 회사인 일본의 ‘야마자키마작’과 공장 자동화를 위해 손잡았다. 설계만 되면 48시간 동안 자동으로 스케줄이 짜이는 시스템이 만들어진 배경이다. 이후 자체적으로 전산팀을 꾸리고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도입했다. 모든 부서에서 데이터를 공유하는 전산화 시스템이 마련된 것이다. 모든 자재에 전자태크(RFID)를 부착해 자재 관리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

1980년 설립된 이 회사는 2015년 8000억원대 매출(글로벌 기준)을 올렸다. 삼성, LG, 현대기아차, 도요타 등 국내외 기업이 고객사다. 이 분야에서만 꾸준히 고객사를 관리해도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지만 이 회사는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를 겸한 회사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화성 공장 전체 직원 500명 중 정보기술(IT) 관련 직원만 40여명이다. 사출 금형 소재 업체치고는 IT 인력이 꽤 많은 셈이다. 지난해 스마트 공장 관련 투자에만 20억원을 쏟아부었다.

2011년부터 자체 개발한 통합 관제 소프트웨어(IMC)는 업계에서 이미 소문이 났다. 삼성전자가 가장 먼저 알아보고 이 프로그램을 구입했다. 이후 대기업 산하 1차 협력업체에서도 주문이 쇄도했다. 조만간 중국의 유명 자동차 업체에도 통합 관제 소프트웨어를 납품할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 공장으로 전환하면 인력이 줄어들 것이란 우려가 있지만, 이 회사는 2000년부터 현재까지 인력이 계속 늘었다고 한다. 현장의 노하우를 가진 작업자들이 자동화를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것이다. 유도 관계자는 “작업자들이 현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무시하지 못한다”면서 “이들의 경험을 자동화에 연결될 수 있도록 ‘잡 시프트’(업(業)의 전환)해 주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결국 스마트 공장의 중심에도 사람이 있다는 얘기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7-01-1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