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계에 부는 ‘4차 산업혁명’ 열풍에 직원들 진땀

재계에 부는 ‘4차 산업혁명’ 열풍에 직원들 진땀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7-01-08 22:42
업데이트 2017-01-08 2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차 혁명’ 강조하는 총수들… ICT에 매달리는 임직원들

재계가 뒤늦게 불어닥친 ‘4차 산업혁명’ 바람 때문에 난리다. ‘회장’이 4차 산업혁명에 꽂히자 임원은 말할 것도 없고, 직원들도 정보통신기술(ICT) 용어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기획안을 작성할 때도 반드시 4차 산업혁명과 연관시키라는 명이 떨어지면서 직원들은 아이디어를 짜내느라 머리를 싸매고 있다. 일부 그룹에서는 비주력사로 분류됐던 정보기술(IT) 계열사가 갑자기 부상했다.

8일 재계에 따르면 올해 신년사에서 알 수 있듯 그룹 총수들이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지난해 전 세계를 뜨겁게 달궜던 이 용어를 회장들도 관련 회의에서 입에 담기 시작한 것이다.

주목할 점은 ICT 업종을 주력으로 삼지 않는 그룹 회장들도 4차 산업혁명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김승연 한화 회장은 신년사에서 “새는 바람이 가장 강하게 부는 날 집을 짓는다”면서 “4차 산업혁명 바람을 기회로 삼자”고 말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지난달 13일 4차 산업혁명을 빗대 “재미있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6일 뒤인 19일 롯데인재개발원은 그룹 게시판에 “재미있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라는 영상을 제작해 전 직원이 필수 시청하도록 했다. 이 영상에는 계산대 없는 아마존의 오프라인 식료품점 ‘아마존 고’가 나온다. 유통업이 주력인 롯데도 이 같은 변화의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메시지를 던지려고 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은 아예 올해 경영방침을 ‘4차 산업사회 선도’로 정했다. 지난해 ‘창업 초심’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미래 사업 발굴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그룹 차원에서 ‘4차 산업사회 태스크포스(TF)’를 세웠지만, 최근에는 계열사별로 직원들로부터 관련 아이디어를 취합 중이다. 자신들의 업무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미래 기술과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라는 취지다.

지난 6일 금호그룹의 한 계열사에서는 과장급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4차산업 관련 회의도 열렸다. “회장님이 강조하는 ‘AI’는 조류독감이 아니라 인공지능”이라면서 용어부터 확실히 이해하라는 임원의 당부도 빠지지 않았다고 한다.

롯데정보통신, 아시아나IDT 등 비주력 계열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롭게 부각되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건 중요하지만 현 정부의 슬로건인 ‘창조경제’처럼 구체적 청사진을 내놓지 못하면 비효율성만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7-01-09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