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A 투자금 일부만 갈아타기 안돼요 ELS 중도상환비·펀드 환매비 들 수도

ISA 투자금 일부만 갈아타기 안돼요 ELS 중도상환비·펀드 환매비 들 수도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6-07-17 18:00
업데이트 2016-07-17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부터 금융사 간 이동 가능

이전까지 최대 5영업일 걸려
온라인 이전 가입은 9월부터

18일부터 금융사 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자유로운 이전이 가능해진다. ISA 가입자는 기존 세제 혜택을 유지하면서 수익률이 높거나 수수료가 저렴한 금융사로 쉽게 갈아탈 수 있게 됐다.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236만 7000여명이 2조 4573억원을 ISA에 투자했다. 수수료와 수익률 비교 공시에 이어 계좌 이동까지 가능해지면서 금융사 간 ISA 고객 유치전은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ISA 계좌 이동 시 유의점을 문답 형식으로 풀어 봤다.

→투자금 중 일부만도 이전할 수 있나.

-불가능하다. ISA 계좌는 1인 1계좌만 개설할 수 있는데 일부만 옮기면 1인 2계좌가 되기 때문이다. 계좌 이전이 완료되면 기존 계좌는 해지된다.

→계좌 이전에 걸리는 기간은.

-빠르면 이틀, 늦으면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보면된다. 계좌 내 모든 자산의 환매가 이뤄진 후 자금 이체가 돼야 계좌 이전이 완료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 예·적금만 보유하고 있으면 2~3영업일, 국내 주식형펀드만 보유하고 있으면 4~5영업일이 걸린다.

→계좌 이전을 신청할 때 챙길 서류는.

-본인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이 필요하지만 첫 가입 때처럼 자격 서류 등은 없어도 된다. 단 현재 가입 중인 금융회사의 ISA 계좌번호와 상품 이름은 알고 있어야 한다.

→대리인이 계좌 이전 신청을 할 수 있나.

-아직 대리인 신청은 불가능하다.

→일임형 ISA는 온라인 가입이 허용돼 있는데 계좌 이전을 통해 온라인 일임형 ISA 상품에 가입할 수 있나.

-전산 준비가 완료되는 9월 1일부터 계좌 이전을 통한 온라인 일임형 ISA 상품 가입이 가능해진다. 단 온라인을 통해 가입한 기존 일임형 계좌를 영업점을 방문해 이전하는 것은 18일부터 가능하다.

→계좌를 이전하다 이전비용 등이 발생해 손해 볼 일은 없나.

-일부 초기 비용이 들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비용 발생 여부와 수준은 금융사나 상품별로 다르다. 예를 들어 예·적금은 가입 후 일정 기간 내 해지하면 약정이율보다 낮은 이율을 적용할 수 있다. 펀드도 3개월 내 환매 시 투자이익금의 일부를 환매 비용으로 물리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야 한다. 주가연계증권(ELS)도 중도상환이 발생하면 일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내용은 기존 투자설명서나 약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리한 상품을 쉽게 찾는 방법은.

-ISA 비교공시 사이트인 ISA 다모아(isa.kofia.or.kr)에 들어가면 수수료부터 수익률까지 쉽게 비교할 수 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6-07-18 18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