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펀드매니저는 로봇을 물리칠수 있을까

펀드매니저는 로봇을 물리칠수 있을까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6-06-01 15:31
업데이트 2016-06-01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차 산업혁명 도래…자본시장이 살 길

기술적 변화가 과거보다 큰 폭으로 일어나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했다. 돈도 로봇이 굴려주는 시대다. 로봇 투자전문가를 뜻하는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들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펀드매니저들은 과연 로봇과 맞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마이크 포웰 톰슨로이터 전무(글로벌 사업부 총괄임원)는 ‘협업’에서 그 답을 찾았다. 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16 자본시장 콘퍼런스’ 기조연설에서 그는 “이제 자본시장은 ‘핀테크’(FinTech)에서 살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웰 전무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경제 체제 자체가 변하고 있다”면서 “자본시장 역시 이러한 변화에 빨리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디지털 기술의 진화는 가장 먼저 지불·결제 산업을 타격했다”고 강조하고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회복단계에 있는 이 시점에서 업계는 근본적인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미지 확대
IBM 인공지능 로봇 페퍼. AFP=연합뉴스
IBM 인공지능 로봇 페퍼. AFP=연합뉴스
그는 “이젠 자본시장에도 크라우드 펀딩 등 기존 중개자의 역할을 바꿔놓는 개념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면서 “실제로 2000년대와 비교하면 기존 금융 비즈니스 모델은 수익이 크게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또 “자본·금융시장은 현재 직면한 불확실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열쇠를 핀테크에서 찾을 수 있다”며 “특히 최근 주목받는 ‘블록체인’(Blockchain)은 5년 안에 자본시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록체인이란 핀테크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보안 신기술로,가상 화폐 ‘비트코인’의 핵심 기술로 잘 알려졌다.

그는 핀테크 외에도 크라우드 펀딩을 필두로 한 ‘대안(얼터너티브) 파이낸싱’,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 시장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기술이 기존 산업의 뼈대를 뒤바꾸는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된 지금 주목해야 하는 것은 금융과 기술이 결합한 핀테크라고 그는 역설했다.

또 에어비앤비(숙박업), 우버(운송업) 등 이른바 온디맨드(On-Demand) 비즈니스 모델도 눈여겨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핀테크는 기조연설에 이어 진행된 주제발표에서도 화두였다.

조엘 브루켄스타인 T3컨퍼런스 회장은 ‘핀테크와 자산관리’를 주제로,크리스 처치 디지털에셋홀딩스 최고사업개발책임자는 ‘블록체인과 캐피털 시장’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핀테크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박수용 글로벌핀테크연구원장은 핀테크가 우리나라 금융투자산업과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해 해외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자본시장콘퍼런스는 자본시장발전협의회 주관으로 열리는 행사로, 올해로 2회째를 맞았다.

이날 행사에는 국내 대형 연기금과 글로벌 금융기관,홍콩·멕시코 거래소 등 해외 자본시장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축사에서 “우리나라 자본시장에서 핀테크 산업이 잘 커갈 수 있도록 금융업계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