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콜버스 정식운행 7월로 또 미뤄진다

서울 콜버스 정식운행 7월로 또 미뤄진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6-03-31 18:22
업데이트 2016-04-01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밤 11시부터 시범운행… 강남·서초·송파 우선 운영 운행

지역·시간 여전히 이견

5월부터 서울 강남(강남·서초·송파구)에서 밤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 심야콜버스가 시범운영된다. 5~6월 두 달간 시범운행을 거쳐 7월부터는 정식 운행에 돌입하는데 서울시가 반대하고 있어 운행 구간이 현재로서는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되기 어려워 보인다.

31일 서울법인택시조합과 콜버스랩 등에 따르면 양측은 다음달쯤부터 서울 강남·서초·송파구 등 강남권역에서 밤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 심야콜버스를 시범운영하기로 했다. 택시조합에 따르면 13인승 쏠라티 콜버스가 현재 주문에 들어가 4월 중순부터 출고되는데 계획대로라면 5월부터 시범운행이 가능하다.

콜버스 요금은 수익성을 고려해 정액제 대신 기존 야간 택시의 60~70% 수준인 3000원에서 거리에 비례해 부과하기로 했다. 서울택시조합과 콜버스랩 측은 7월에 정식 운행을 할 때부터는 서울시 전역에서 운행하기로 합의했지만 서울시가 택시노조 등의 반발을 고려해 반대하고 있다.

박복규 전국택시연합회장은 “대당 5500만원에 달하는 차량 구매를 서울시가 지원해 주는 것도 아니면서 왜 운행 시간과 지역을 제한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서울 강남 일대뿐 아니라 광화문, 종로에서도 밤에 손님이 부르면 가는 게 맞다. 서울시가 적자를 메워 줄 것도 아닌데 불필요한 규제를 만들지 말고 업계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병종 콜버스랩 대표는 “서울 강남 3구에만 운영하면 사업성이 없어서 결국 심야 콜버스는 고사할 수밖에 없다”면서 “7월에 서울 전 지역 확대로 정식 운행에 들어가는 것으로 택시업계와도 합의했는데 서울시가 왜 다른 얘기를 하는지 답답하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법제처 심사 중인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에서 콜버스 운행 시간 범위를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 사이에서 자유롭게 정할 수 있도록 했다. 국토부는 운행 지역을 제한하지 않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서울시가 심야콜버스 운행 지역을 3개구로 제한한다고 해서 제한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서울시 측에 제시한 만큼 정식 운행 때는 서울 전역으로 확대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6-04-0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