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1인당 10만 6000원꼴”
지난해 소비자들이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총 4조 3000억원 이상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건 값으로 지나치게 많은 돈을 지불하거나, 교환·환불을 받지 못했거나, 병원 진료 등을 받고 신체적 피해를 입은 경우 등이다.한국소비자원은 8일 지난해 소비자 피해 규모가 총 4조 3301억원으로 추정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액은 9397억원이었고 소비자 피해 조사 등으로 추정된 규모는 3조 3904억원에 이른다. 20세 이상 성인(4075만명) 1인당 피해액은 약 10만 6000원꼴이다. 소비자 피해 경험률은 13.6%로 지난해 약 554만명이 최소 한 번 이상 피해를 입었다. 남성이 14.2%로 여성(12.9%)보다 피해 경험률이 높았다. 연령별로는 30대(16.2%)가 가장 높았고 20대(14.3%), 40대(12.9%), 50대(11.9%), 60세 이상(11.5%)의 순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소비자 피해 규모는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의 0.29%로 영국(0.24%)보다는 높고 일본(1.22%)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소비자 피해 경험률은 일본(9.1%)보다는 높고 영국(20.9%)보다는 낮았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5-11-09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