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TV시장 점유율 28.5%… 10년 연속 세계1위 ‘눈앞’

삼성, TV시장 점유율 28.5%… 10년 연속 세계1위 ‘눈앞’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5-08-19 23:44
업데이트 2015-08-20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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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매출액 1.4%P 상승… 2위 LG전자·3위 소니 順

삼성전자가 2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액과 판매량 모두 점유율을 높이며 10년 연속 점유율 세계 1위 달성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삼성전자는 2006년 1분기에 와인잔을 형상화한 보르도 TV를 선보이며 1위에 오른 뒤 현재까지 왕좌를 지키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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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시장조사기관 IHS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매출액 기준으로 1분기보다 1.4% 포인트 상승한 28.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판매량 기준으로도 직전 분기보다 1.1% 포인트 높인 21.4%의 점유율로 1위를 지켰다. 삼성은 2분기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 초고해상도(UHD) TV의 36.4%, 커브드 TV의 80.7%를 차지하며 주요 TV 카테고리에서도 1위 자리를 고수했다. 2014년 1분기 처음으로 UHD TV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이후 이 부문에서도 6분기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 2월 나노 크리스털 소재로 만든 SUHD TV를 출시하며 프리미엄 TV 시장을 적극 공략해 왔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김현석 사업부장(사장)은 “2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우리 성과는 SUHD TV를 비롯한 초고화질 UHD TV 판매가 1분기 대비 50% 이상 늘고 특히 커브드 TV가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끈 것에 기인한다”면서 “10년 연속 세계 1위를 목표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2분기 매출액 기준 2위는 LG전자(14.1%)가 차지했다. 이어 소니(7.3%), 하이센스(5.5%) 순이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5-08-20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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