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피점 영토확장 지방으로 급속 확산

커피점 영토확장 지방으로 급속 확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03-30 18:06
업데이트 2015-03-30 18: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빅5 수도권 신규 개점은 더디고 소득 높은 영남권 매장 개설 늘어

“이러다가 전국이 커피 공화국이 되겠어요.”

지난 주말 친구들과 함께 강원 양양군 낙산해수욕장에 놀러 갔던 직장인 김모(31)씨는 바닷가 근처에서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를 보고 눈을 휘둥그레졌다. 김씨는 “보통 바닷가 근처에 개인이 하는 작은 카페들만 주로 있는 것을 봤는데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한적한 지방에까지 문을 열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국내 커피전문점이 수도권을 넘어 지방 곳곳에 문을 열고 있다. 한적한 시골이라도 언제 어디서든 원하면 커피전문점의 아메리카노를 즐길 수 있는 상황이다.

30일 서울신문이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등 국내 주요 커피전문점 5곳의 지난해 초부터 올 2월 말 현재 신규 매장 진출 현황을 비교해 본 결과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의 신규 매장 개점 속도는 더뎠다. 반면 지방, 특히 부산과 대구, 경상도 지역을 포함한 영남권의 신규 지점 증가율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남권은 다른 지역에 비해 소득이 높아 일정 요건을 갖춰야 문을 열 수 있는 커피전문점의 특성상 신규 매장 개장 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1위 스타벅스의 전체 신규 매장 평균 증가율은 24%지만 수도권 지역의 신규 매장 증가율은 21%로 평균보다 떨어졌다. 영남권 증가율은 35%, 영남권 제외 지방은 25%를 기록했다. 엔제리너스 역시 영남권의 신규 매장 진출 증가율이 20%로 수도권(15%)을 앞섰다. 지난해와 올해 현재까지 문을 연 매장의 72.5%가 비수도권 지역에 위치했다. 카페베네가 지난해 문을 연 매장의 지역별 비중은 경상도 지역이 25.6%로 가장 높았다.

30일 국내 커피전문점 가운데 최초로 1500호점을 돌파하며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디야도 신규 매장 증가율이 영남권 5%, 그 밖의 지방 4% 등으로 수도권(2%)을 앞섰다. 투썸플레이스는 영남권을 제외한 지방의 증가율이 55%로 집계됐다.

커피전문점 업계는 해외 진출은 시장성 조사 등 투자할 게 많지만 지방에서는 커피전문점 문화가 계속 확산되는 추세라 지방 진출이 더 유리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도시 중심으로만 진출하다 보니 아직 지방 곳곳에 진출하지 못한 곳이 더 많다”며 “앞으로 2~3년 정도는 시장이 더 클 여력이 있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원다연 인턴기자 panda@seoul.co.kr
2015-03-3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