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열 “작년 10월이후 가계부채 증가로 금융안정 리스크 커져”

이주열 “작년 10월이후 가계부채 증가로 금융안정 리스크 커져”

입력 2015-01-22 09:16
업데이트 2015-01-22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CB 결정에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전망…주시 중”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작년 10월 이후 가계부채 증가세가 높아져 금융안정 리스크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기준금리 추가 인하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시사했다.

이 총재는 올해 경제성장률을 3.4%로 전망했지만, 잠재성장률에 부합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경제 상황이 비관적인 것은 아니라고 강조하고 일각에서 우려하는 디플레이션 가능성도 낮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연합뉴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3.4%의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외견상 낮은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는 이례적 요인에 의한 것일 뿐이며 한은이 한국 경제를 비관적으로 보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올해 분기별 성장률을 1% 내외로 예상하고 있다”며 “작년보다 회복세가 더 나아지는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다만, 경기 회복세가 체감경기와는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추가 금리 인하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지난해 두 차례 금리를 내렸기 때문에 그때보다는 금융완화 정도가 확대됐다”며 “금리 인하 효과를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특히 “작년 10월 이후 가계부채 증가세가 높아져 금융안정 리스크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안정 측면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플레이션 가능성에 대해서도 “일각에서 우려가 있지만, 국제유가 하락으로 가까운 시일 내에 디플레이션이 발생하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저물가가 2년 넘게 이어진 주된 요인은 국제유가와 농산물 가격 하락이며 구조적 변화도 일부 있었다”며 “구조 변화를 검토해 물가안정목표제의 대상지표, 적용시계, 적용범위 등을 원점에서 다시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구조개혁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성공적인 구조개혁을 위해 중앙은행이 어떤 역할을 할지 고민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구조개혁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경기 회복이 저해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구조개혁은 성장을 저해하는 것이 아니라 비효율적 요소를 제거해 경제 활력을 높이는 과정”이라고 응수했다.

이 총재는 “일부 기업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성장이 둔화할 수도 있지만, 영향력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통화정책은 경기대응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구조개혁에도 도움이 되는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3%대 중반으로 낮아졌다고 추정하면서 원인으로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등 인구문제와 고령화 문제를 꼽았다.

그는 이어 “고령화 문제 대책 중 가장 중요한 게 저출산 대책”이라며 “보육시설 확대를 통해 젊은 부부가 일을 하면서 양육 부담을 덜 수 있게 하는 대책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올해 한국경제가 맞닥뜨린 위험 요소 중 하나로 각국 통화정책의 상반된 움직임을 지목했다.

특히 한국 시간으로 이날 저녁 열리는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회의에 대해 “회의 결과에 따라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예상하고 (대응책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ECB가 추가 양적완화(QE·중앙은행이 경기 부양을 위해 자산 매입 등을 통해 시중에 돈을 푸는 통화정책)를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금융시장에 이미 반영됐지만, 양적완화 여부와 규모에 따라 다시 시장이 출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정책금리 인상과 관련해서는 “연준이 예측 가능하고 점진적으로 시장과 소통하면서 하겠다는 일관된 원칙을 보여왔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이행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