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尼에 동남아 첫 일관제철소
포스코의 ‘철강신화’가 세계를 달구는 불꽃으로 타오르기 시작했다. 1973년 포항 영일만에서 처음 쇳물을 뽑은 지 40년 만에 인도네시아에서 우리 기술로 종합제철소를 완공, 가동에 들어간 것이다.![23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칠레곤에 포스코가 세운 ‘크라카타우포스코’ 일관제철소에서 현지 전통 의상인 바틱 옷을 입은 정준양 회장이 용광로 화구에 화입봉을 집어넣고 있다. 포스코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13/12/23/SSI_20131223175026.jpg)
포스코 제공
![23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칠레곤에 포스코가 세운 ‘크라카타우포스코’ 일관제철소에서 현지 전통 의상인 바틱 옷을 입은 정준양 회장이 용광로 화구에 화입봉을 집어넣고 있다. 포스코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13/12/23/SSI_20131223175026.jpg)
23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칠레곤에 포스코가 세운 ‘크라카타우포스코’ 일관제철소에서 현지 전통 의상인 바틱 옷을 입은 정준양 회장이 용광로 화구에 화입봉을 집어넣고 있다.
포스코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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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는 23일(현지시간) 자카르타 서쪽 100여㎞ 지점인 칠레곤에서 연산 300만t 규모의 ‘크라카타우포스코’ 일관제철소 준공식과 함께 용광로에 첫 불을 댕기는 화입식을 거행했다고 밝혔다. 준공식에는 정준양 회장과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비롯해 양국 정부 관계자와 협력업체 임직원, 현지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해 동남아시아 최초의 일관제철소 가동을 축하했다.
정 회장이 세계 최대 크기인 높이 7.6m, 길이 20m의 상용 고로 화구에 화입봉을 집어넣자 시뻘건 화염이 타오르며 내열의 온도가 1300도 이상으로 올랐다. 정 회장은 “비교적 짧은 30개월 만의 일관제철소 건설은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한국의 기술과 인도네시아의 인적 자원이 힘을 합쳐 성공할 수 있었다”면서 “포스코가 제철보국 이념으로 국가경제 발전의 밑거름이 됐듯 크라카타우포스코도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크라카타우포스코는 포스코와 국영 철강사인 크라카타우스틸이 7대3 비율로 합작한 일관제철소 법인으로, 총부지 372만㎡에서 제선과 제강, 후판 등 공정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 제철소에서는 건설 구조물에 주로 쓰이는 슬래브 180만t과 조선 등에 들어가는 후판 120판t을 생산하게 된다.
인도네시아산 철광석을 원료로 생산한 철강재 300만t 중 210만t을 현지에서 판매한다. 인구 2억 5000만명의 인도네시아는 연 철강 수요 1250만t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다가 포스코와 손잡고 질 좋은 제품을 자체 조달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가동 원년부터 영업이익 흑자를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는 인도네시아를 거점으로 중국, 베트남, 인도로 연결되는 ‘철강벨트’가 곧 완성되면 세계 5위 철강사를 뛰어넘어 3위권 진입을 넘볼 수 있다.
인도네시아 제철소 건설에는 전력(200만㎾)을 공급하는 포스코에너지 등 포스코 계열사뿐만 아니라 태창기계 등 국내 248개 중소기업들도 상생 차원에서 함께 참여했다. 계열사인 대우인터내셔널은 현지에서 철강재의 해외 수출 및 신규 자원개발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40년 전 외국 기술에 의존했던 포항제철이 어느덧 해외에서 우리 손을 기다리는 글로벌 철강사로 변모했다”고 말했다.
김경운 기자 kkwoon@seoul.co.kr
2013-12-24 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