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발 KTX 법인, 코레일 계열사로

수서발 KTX 법인, 코레일 계열사로

입력 2013-12-11 00:00
업데이트 2013-12-1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사회 설립 의결 연내 출범… 철도노조 반발·이틀째 파업

코레일 이사회가 10일 수서발 KTX 법인 설립을 의결함에 따라 수서발 KTX 법인이 코레일 계열사로 출범하게 됐다.

노조-경찰 대치
노조-경찰 대치 10일 오전 서울역 코레일 서울 사옥 앞에서 열린 ‘수서발 KTX 신설법인 설립 의결 반대 집회’에 참가한 철도 노조원들이 경찰에 둘러싸여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코레일은 철도노조가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에 반발해 이틀째 파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사회를 열어 ‘수서 고속철도 주식회사 설립 및 자본금 출자안’을 의결했다.

수서발 KTX는 초기 자본금 50억원으로 설립되며 코레일이 전액 출자하게 된다. 이후 자본금을 800억원으로 늘리게 되면 코레일이 지분 41%(328억원)를 갖는다. 나머지 472억원(59%)은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의 공적자금 공모를 통해 유치할 계획이다.

이사회 의결이 이뤄진 후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수서발 KTX 법인이 민영화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코레일의 계열사로 출범하게 됐다”면서 “공기업 개혁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겸허히 받아들여 강도 높은 자구 노력으로 경영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코레일 이사 13명 중 12명이 참석했고, 참석자 전원이 법인 설립에 찬성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사회는 당초 오전 10시에 열릴 예정이었지만 노조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한 시간 앞당겨 오전 9시부터 시작됐다.

코레일은 법인을 설립한 뒤 연내 국토교통부에 철도면허를 신청, 수서발 KTX 주식회사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운영사 설립을 위한 준비 법인으로 공적자금 투자 유치의 주체가 된다”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이사회 강행 및 의결을 규탄하며 강력한 투쟁 의지를 밝혔다. 김명환 노조위원장은 “불법 이사회가 법인 설립을 결정했지만 투쟁은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밝혔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3-12-11 1면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