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로성장’ 불안감 확산 2~4월 위기설 가시화되나

‘제로성장’ 불안감 확산 2~4월 위기설 가시화되나

입력 2012-01-16 00:00
업데이트 2012-01-16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문가들 “국내경제 파장 제한적”이라지만…

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 등 유로존(유로를 국가 통화로 쓰는 17개국) 9개국의 신용등급 강등은 이미 예고돼 왔다는 점에서 국내 경제에 미칠 파장이 제한적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하지만 유럽의 위기가 증폭되면 한국 경제의 둔화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우려된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이 다음 달 채권 만기를 앞두고 상환 부담이 늘어나 이들의 안정적 상환 여부를 두고 국제 금융시장이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가뜩이나 경기 둔화가 예상되는 우리나라는 대외의존도마저 높아 이 같은 혼란에 그대로 노출될 경우 제로 성장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4월에 총선까지 예정돼 있어 2~4월 위기설이 일부에서 나온다.

15일 국제금융센터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는 2월 531억 유로, 3월 442억 유로, 4월 441억 유로의 국채 만기가 돌아온다. 올해가 만기인 국채 3309억 유로 중 42.7%다. 스페인의 2~4월 만기 도래액은 504억 유로로 올해 만기액의 36%다.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두 나라의 신용등급을 각각 2단계 내렸다. 국채를 만기 상환할 때 금리가 오르고 이는 유로존의 심리 위축을 불러오게 된다.

유로존은 지난해 4분기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올 1분기도 마이너스 성장이 전망된다. 유럽 경제가 둔화되면 우리나라의 대유럽 수출은 타격이 불가피하다. 대신증권은 유럽연합(EU)의 성장률이 1% 포인트 하락하면 한국의 대EU 수출이 4% 포인트 감소한다고 분석했다. 유럽 수출 품목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무선통신기기 등 고가 제품이 많다. 실제 지난해 EU 수출 금액은 543억 달러로 전년보다 5.5% 늘어나는 데 그쳤다. 전년 증가율 14.8%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유럽의 상황이 악화되면 한국에 투자된 유럽 자금이 빠져나갈 가능성도 있다. 국내 은행들이 유럽 국가에서 빌린 돈은 593억 달러다. 이 경우 원·달러 환율이 급등, 수입물가가 오르면서 물가 압력이 가중된다. 이란 문제로 국제유가가 상승, 물가부담이 커진 상태라 더욱 부담이 크다. 이명박 대통령은 무슨 일이 있어도 물가를 3%대 초반에서 잡겠다고 밝힌 상태다.

총선과 대선 등 정치 지형의 불안정성, 오르는 물가를 누르려는 정책당국의 각종 수단, 선거를 앞둔 기업들의 불만 분출 등이 혼재하면서 국내 상황이 어지럽게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유럽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까지 발생할 경우 충격은 더욱 커질 수 있다.

배상근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본부장은 “올 1분기 한국경제 성장률은 전 분기 대비 0% 또는 마이너스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배 본부장은 “위축된 수출을 채워 줄 민간소비, 설비투자, 건설투자 등이 기대만큼 회복되지 않고 있다.”며 “1분기가 최악일 가능성이 있고 길게 가면 2분기까지 경기가 안 좋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경하기자 lark3@seoul.co.kr

2012-01-1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