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재완 “장기적으로 물가 2%대도 가능”

박재완 “장기적으로 물가 2%대도 가능”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유통구조 개선과 경쟁활성화 등을 통해 장기적으로 물가상승률을 선진국 수준인 2%대로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경기도 안양 남부시장을 방문해 현장 물가점검을 벌인 뒤 “우리는 전체적으로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선진국보다 1% 포인트 정도 높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매년 물가상승률이 2%대로 가는 게 선진국형”이라며 “서민에게 밀접한 품목의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합리적 소비를 유도해 (수요가)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유통 마진이 길목마다 붙으니까 그런 부분을 줄여야 한다”며 “직거래 장터를 계속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다. 농협이 경제사업 활성화를 통해 유통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선진국은 우리나라보다 전반적으로 경쟁이 활발하고 정보공개가 잘 이뤄지는 등 시장기능이 잘 작동하고 있다는 것이 박 장관의 평가다.

그는 “소비자가 신제품만 고집하지 않고 대여시장도 활발히 움직이는 등 선진국은 소비행태가 합리적”이라며 “우리도 제도개선을 꾸준히 해 나간다면 지금보다 물가상승률을 1%포인트 낮추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기재부 관계자는 “정부가 당장 올해부터 물가상승률을 3%대로 낮출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