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車 북미시장서 230여만대 리콜

도요타車 북미시장서 230여만대 리콜

입력 2011-02-26 00:00
업데이트 2011-02-26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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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왜 우리만 제외하나” 발끈

중국이 일본 도요타 자동차 측의 대규모 리콜 대상에서 제외된 데 발끈하고 나섰다. 수입 도요타차에 대한 품질검역을 대폭 강화할 태세여서 양국 간 논란도 예상된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음 달 초쯤 2500여대의 도요타 차량이 리콜될 예정이다.

중국 품질감독총국 리위안핑(李元平) 대변인은 25일 도요타차가 미국과 캐나다에 판매된 차량 230여만대에 대해 대대적인 리콜 조치를 단행하면서 중국 판매 차량을 제외하자 즉각 유감의 뜻을 밝히고 도요타 측의 해명을 요구했다.

품질감독총국은 특히 도요타 자동차가 수입되는 세관에 ‘품질 검역소’를 설치해 다른 나라에서 리콜된 도요타 차종에 이상이 없는지 직접 검사하겠다고 밝혔다. 일종의 비관세 장벽을 도입하겠다는 뜻으로, 중국이 검사 명목으로 세관에다 수출 차량을 장기간 묶어 놓을 경우 도요타 자동차의 대중 수출 일정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한편 도요타 측은 지난 24일 미국 시장에서 217만대, 캐나다 시장에서 14만 7000대의 차량을 또다시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도요타는 차량 운전석 바닥의 매트가 제 위치에서 벗어나 가속페달을 누르는 현상이 발견됨에 따라 이번 리콜 조치를 취했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리콜 대상은 렉서스 570(2008∼2011년형) 1만 7000대, RAV4(2006∼2010년형) 76만 1000대, 렉서스 RX 330, RX 350, RX 400h(이상 2004∼2006년형) 37만 2000대, 하이랜더(2004∼2006년형) 39만 7000대 등이다. 이번 리콜에 따라 도요타가 2009년 하반기부터 전 세계적으로 리콜한 차량은 총 1400만대에 이른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의 절반 정도는 운전석 바닥 매트로 인한 가속페달의 누름 현상 때문에 리콜됐다. 일부 차량은 가속페달 부품의 제조상 결함으로 인해 페달이 높은 온도에서 눌어붙는 현상이 발생해 리콜 조치됐다.

한편 도요타 자동차는 다음 달 초쯤 우리나라에서도 2572대의 렉서스 차량을 리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해양부 자동차정책과 관계자는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도요타 자동차 측에서 리콜 의사를 밝혀 왔다.”면서 “일부 SUV차량의 경우, 미국과 국내의 차종이 조금 달라 리콜 대상에서 일단 제외됐다.”고 전했다.

다만 도요타 자동차가 밝힌 국내 리콜 사유는 바닥 매트로 인한 가속페달 누름 현상과는 조금 차이가 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매트를 바닥에 고정하는 핀이 완전히 고정되지 않아 매트가 떨어지는 문제가 보고됐다.”고 말했다.

오상도·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1-02-26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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