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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CEO에게 묻다] (6) 이강태 하나SK카드 사장

[금융 CEO에게 묻다] (6) 이강태 하나SK카드 사장

입력 2010-09-30 00:00
업데이트 2010-09-30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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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대한 DB보다 현장이 답 성공한 합작회사로 이끌 것”

하나금융지주는 지난해 8월 신용카드 분사를 앞두고 유통·정보기술(IT)·금융 등 3개 분야에서 능력을 고루 갖춘 최고경영자(CEO)를 찾고 있었다. 이강태(57) 하나SK카드 사장은 삼박자를 충족시키는 유일한 후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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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태 하나SK카드 사장은 지난 7개월간 전국 SK텔레콤 가맹점과 지방 영업소를 수시로 찾아 현장에서 영업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밝혔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이강태 하나SK카드 사장은 지난 7개월간 전국 SK텔레콤 가맹점과 지방 영업소를 수시로 찾아 현장에서 영업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밝혔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그는 1996년 LG유통의 최고정보책임자(CIO)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국내 최장수 CIO로 평가받는다. 삼성테스코(홈플러스)로 자리를 옮긴 뒤에는 아시아 지역 IT 업무를 총괄했다. 제휴카드 사업을 추진하는 신유통 담당 부사장도 겸임했다. 하나금융이 이 사장을 새로 출범하는 카드 자회사의 CEO로 낙점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이제 금융계에 발을 들인 지 꼭 1년을 맞은 이 사장은 스스로에게 60점을 주겠다고 했다. D학점쯤밖에는 안 되는 박한 점수다. 그는 통신과 금융이 합작해 만든 새로운 형태의 회사여서 안팎의 기대가 매우 컸지만 현실적인 제약들도 적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하나SK카드의 가장 큰 경쟁력은 SK텔레콤이 가진 방대한 고객 데이터베이스(DB)로 평가됐지만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건 생각만큼 쉽지 않았습니다.” 그는 숨어 있는 많은 정보 중에서 유용한 상관관계를 발견해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데이터 마이닝’이 성공할 확률은 매우 낮다고 설명했다.

결국 답은 현장에 있다고 이 사장은 강조했다. “데이터는 의사결정의 보조도구일 뿐입니다. 미처 몰랐던 신통방통한 정보를 주지 않습니다. 답은 사람이 직접 현장에서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그는 지난 2월부터 하나SK카드를 취급하는 전국 SK텔레콤 가맹점, 하나은행 영업점, 지방 영업소 등을 일주일에 3곳 이상 돌아다닌다. 수행 직원은 최소화했다. 혼자 둘러볼 때도 많다. 직원, 고객들의 불편을 들으면 현장에서 곧바로 개선을 지시한다. 지난 8월에는 이 사장이 현장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카드업계에서 유일하게 365일 24시간 전화상담이 가능한 콜센터를 열었다. 이런 경영기법은 매장관리가 핵심인 유통업계에서 체득한 것이다.

그가 사장 취임 후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유통과 금융이 얼마나 다르냐는 것이다. 이 사장은 경영이라는 관점에서 두 분야는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경영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고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유통과 금융 모두 고객에게 다가가려는 노력들이 쌓여야 경영 성과가 나온다는 점에서 똑같습니다.”

이 사장은 하나SK카드를 국내에서 성공한 첫 합작회사로 만들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김승유 하나금융 회장과 정만원 SK텔레콤 사장의 ‘조인트 리더십’을 눈여겨봐 달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경력 40년의 성공한 금융 CEO입니다. 임원 인사나 조직 정비가 필요할 때 전폭적으로 지원해 줍니다. 정 사장도 강력한 리더십으로 공격적인 경영을 하지만 김 회장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SK텔레콤의 적극적인 밀어주기가 영업에 큰 힘이 되고 있다. SK텔레콤의 멤버십 할인 서비스에 기반한 터치원카드의 경우 출시 한 달 만에 10만장을 돌파했다. 이 사장은 앞으로도 통신결합 상품인 터치 세븐·에스·원 등 ‘터치 시리즈’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사장은 향후 2~3년 동안 고객이 중심이 되는 기업문화를 일구는 데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CEO의 로망은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끊임없이 탐구하며 일하는 것입니다. 전화상담원부터 상품개발, 경영계획을 담당하는 모든 직원이 항상 고객을 생각하고 움직이는 고객지향 문화가 자리 잡게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이강태 하나SK카드 사장

▲1953년 전북 전주 출생 ▲고려대 경제학과, 명지대 경영학 박사 ▲1979년 LG유통 기획실 ▲1984년 IBM 코리아 유통사업부장 ▲1996년 LG유통 정보서비스 부문 이사 ▲2001년 삼성테스코 정보서비스 부문 부사장 ▲2009년 하나카드 사장 취임
2010-09-30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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