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오는 10월1일 통합공사가 출범하고, 2011년 말 지방으로 이전을 하게 된다.
주·토공의 통합은 정부가 추진 중인 공공기관 선진화의 최대 상징이었다. 따라서 이번 통합의 성사로 다른 공기업의 구조조정 등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주·토공 통합법이 통과됨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우선 통합공사설립위원회와 산하 실무 상임위를 구성해 오는 10월1일 통합법인 출범 전에 주공과 토공의 통합 이후 본사를 어디에 둘 것인지와 구조조정 방안 등을 마련하게 된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도 적지 않다. 토공 노조가 전격적으로 통합 찬성으로 선회해 한시름 덜었지만 가장 큰 문제는 통합법인이 어디에 둥지를 트느냐이다.
당초 토공은 전북 전주, 주공은 경남 진주에 조성되는 혁신도시로 옮겨가기로 했지만, 통합으로 이 구도가 흐트러졌다. 두 지역은 물론 정치권도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통합위원회가 어떤 안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정치권의 타협이 필요한 대목이다.
거대 공룡 공기업의 비효율 극복도 과제다. 지난해 말 기준 주공의 자산은 64조 1520억원, 토공은 41조 1071억원이다. 두 공사가 통합되면 삼성전자(72조 5192억원)보다 자산 규모가 커진다. 단일기업으로는 국내 최대다. 국내 기업집단과 비교하면 삼성그룹(175조원), 한국전력(117조원)에 이어 3위이다.
부채도 많다. 지난해 말 기준 주공의 부채는 51조 8281억원, 토공은 33조 9244억원으로 무려 85조 7525억원에 달한다. 올해 말에는 빚이 100조원을 넘어설 수도 있다. 거대 부실 공기업이 될 수도 있다. 통합 법안의 통과보다 앞으로가 더 문제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김성곤기자 sunggone@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