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패권경쟁 ‘2라운드’

포털 패권경쟁 ‘2라운드’

입력 2009-03-07 00:00
수정 2009-03-07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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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시장에서 차세대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인터넷 포털들의 경쟁이 뜨겁다. 포털들은 회사를 합치거나 분리하고 경영진도 바꾸는 등 본격적인 생존경쟁에 돌입했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은 광고와 인프라 등을 관리하는 자회사 NHN IBP를 설립했다.

NHN IBP 대표에는 현 최휘영 사장이 선임됐다. 다음도 6일 열린 이사회에서 석종훈 사장을 이사회 의장에 선임했다. 양대 포털의 경영진이 바뀐 것이다.

이전 사장들이 언론인 출신의 미디어 전문가라면 바뀌는 새 경영진은 전문경영인이라는 점도 특징이다. 최 사장의 후임인 김상헌 부사장은 서울중앙지법 판사를 지내다 LG로 옮겨 ㈜LG 부사장까지 올랐다. 지난해 1월부터 NHN 경영관리본부장을 맡고 있다. 석 사장의 후임인 최세훈 사장은 라이코스와 다음에서 최고재무책임자(CFO), 다음다이렉트 대표를 맡은 재무통이다. 포털업계의 한 관계자는 “결국 포털의 무게축이 이전의 미디어에서 옮겨가고 있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포털의 새 먹거리를 찾기 위한 움직임도 분주하다. 현재 막강 1등을 고수하고 있는 네이버보다 다음이 더 적극적이다.

다음은 차세대 먹거리로 무선인터넷용 서비스와 지도서비스를 꼽고 있다. 이전에는 집에서 고정된 PC로만 포털에 접속했다면 이제는 휴대전화나 넷북 등 휴대용 무선인터넷 기기 등으로 움직이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대다. 때문에 다음은 무선인터넷 시장에서는 1위를 차지하겠다며 이미 아이팟용 한메일 TV팟 다음지도를 발빠르게 선보였다.

또 무선인터넷 사용이 늘어나면 현재보다 지도 서비스의 활용도 늘어날 것으로 보고 고해상도 항공사진과 3차원 거리사진인 로드뷰를 선보이는 등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다.

반면 NHN은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다. 무선인터넷과 지도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지만 아직 본격적으로 매달리는 분위기는 아니다. NHN 내부에서는 새 NHN IBP에서 차세대 성장동력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HN 관계자는 “지금까지의 포털 경험을 바탕으로 최 대표가 새 먹거리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09-03-0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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