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판매 확대로 위기 극복”

“글로벌 판매 확대로 위기 극복”

입력 2009-02-24 00:00
수정 2009-02-24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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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판매 확대만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이 판매 ‘글로벌 현장 경영’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유럽·미국 등 현지 공장을 잇따라 방문해 몸소 ‘자동차 세일즈’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정 회장은 23일 오전 11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 출장길에 올랐다.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의 생산 및 판매 상황을 점검하고 연말 완공 예정인 기아차 조지아 공장 건설 현장을 둘러보기 위해서다. LA에 위치한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 기아차 미국판매법인(KM A)을 비롯해 디트로이트 연구소, 현대차 디자인센터, 기아차 디자인센터도 방문한다. 정 회장의 미국 방문은 2006년 2월 이후 3년만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판매가 급감하는 상황에서 회장이 직접 현지 판매를 독려하기 위한 차원”이라면서 “현지 임직원들과 함께 올해 판매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날 인천공항에서 출국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달 미국 판매는 비교적 좋았으나)쌓여 있는 재고를 소진하는 과정일 뿐”이라면서 “다 알다시피 감산 등을 하고 있으며 전체적 상황이 그리 좋은 것은 아니다.”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지난달 현대차와 기아차의 미국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3%와 3.5% 늘었으나 판매 부진은 여전하다는 진단이다. 또 정 회장은 “중국 시장 판매 호조도 세금 혜택을 받은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정 회장은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하반기 미국 시장은 물론 전체적인 시장 상황이 불투명하다.”고 내다봤다. 실제로 현대·기아차는 올해 판매목표를 확정하지 못했으며 1·4분기 상황을 토대로 사업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앞서 정 회장은 이달 초 4박 5일에 걸쳐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기아차 유럽총괄법인과 현대차 체코공장,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 러시아 판매법인 등을 돌아보는 ‘강행군’을 펼쳤다.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2009-02-24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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