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대비 실명제의 수혜자는 ‘예술의 전당?’
올초 시행된 50만원 이상의 접대비에 대한 실명제 도입으로 예술의 전당이 쏠쏠한 재미를 보고 있다.
국세청이 1일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호화·유흥업소의 상반기 법인 카드 사용액은 652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7788억원)보다 16.3%가 줄어든 반면 일반음식점은 1조 8737억원으로 1조 6451억원이었던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9% 늘었다.
흥미로운 것은 법인 예술의 전당 공연관람권 구매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다.올 상반기에만 오페라·뮤지컬·콘서트·연극 등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 남짓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예술의 전당 관계자는 “통상 공연·전시회 등을 포함한 상반기 매출액이 50억원가량 되는데 올 상반기에는 50∼60%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된다.”며 “접대비 실명제 도입 등으로 주된 고객층이 개인보다는 법인쪽으로 옮겨가면서 생긴 현상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1회 사용액이 50만원이 넘더라도 1인당 접대비가 50만원 이하라면 실명을 기재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 때문에 법인 등이 문화접대쪽에 관심을 갖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올 상반기 법인의 소비성카드 사용액은 3조 435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조 3241억원)보다 3.3% 늘었다.개인·법인·기업구매전용카드 등을 포함한 사용액은 108조 735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130조 7510억원)보다 16.8%가 줄어들었다.총카드 사용액이 감소하는데도 법인의 소비성카드가 늘어난 것은 접대비 실명제가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국세청은 설명했다.
주병철기자 bcjoo@seoul.co.kr
올초 시행된 50만원 이상의 접대비에 대한 실명제 도입으로 예술의 전당이 쏠쏠한 재미를 보고 있다.
국세청이 1일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호화·유흥업소의 상반기 법인 카드 사용액은 652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7788억원)보다 16.3%가 줄어든 반면 일반음식점은 1조 8737억원으로 1조 6451억원이었던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9% 늘었다.
흥미로운 것은 법인 예술의 전당 공연관람권 구매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다.올 상반기에만 오페라·뮤지컬·콘서트·연극 등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 남짓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예술의 전당 관계자는 “통상 공연·전시회 등을 포함한 상반기 매출액이 50억원가량 되는데 올 상반기에는 50∼60%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된다.”며 “접대비 실명제 도입 등으로 주된 고객층이 개인보다는 법인쪽으로 옮겨가면서 생긴 현상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1회 사용액이 50만원이 넘더라도 1인당 접대비가 50만원 이하라면 실명을 기재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 때문에 법인 등이 문화접대쪽에 관심을 갖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올 상반기 법인의 소비성카드 사용액은 3조 435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조 3241억원)보다 3.3% 늘었다.개인·법인·기업구매전용카드 등을 포함한 사용액은 108조 735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130조 7510억원)보다 16.8%가 줄어들었다.총카드 사용액이 감소하는데도 법인의 소비성카드가 늘어난 것은 접대비 실명제가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국세청은 설명했다.
주병철기자 bcjoo@seoul.co.kr
2004-10-02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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