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의 스마트 팩토리 아카데미 과정에 참가하는 직원들이 인공지능(AI) 관련 과제를 수행하는 모습.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은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구축을 위해 지난해 8월 충남 당진제철소에 스마트 팩토리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스마트 팩토리 아카데미’를 도입했다. 스마트 팩토리 아카데미는 스마트 팩토리를 추진할 전담 인력 양성을 위한 기초 교육과정이다.
올해에는 이 프로그램을 인천·포항 공장까지 확대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전문가 수준의 고급 인력 양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선발된 인력들은 석사 수준의 합숙 교육과 외부 교육기관의 교수진과 1인 1협업 과제를 진행하는 트레이닝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은 올해 집중할 4대 전략 방향을 선정했다. ‘기본에 충실한 성장’, ‘사업 구조 최적화’, ‘선제적인 변화 대응’, ‘사회적 책임 실천’ 등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수익성 중심의 경영 체제를 확립하고 세계 최고 기술력과 품질 수준을 확보해 질적 성장을 추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불확실한 경영 환경과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리스크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데에도 역량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3-26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