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가자 최남단 라파 지상작전… 최소 37명 사망

이스라엘, 가자 최남단 라파 지상작전… 최소 37명 사망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4-02-12 18:16
업데이트 2024-02-13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사회 “경고” 무시하고 타격
가자 측 “사망 100명 달해” 주장

“지상전 반대는 전쟁 지자는 소리”
네타냐후, 라파 내 부대 소탕 예고

이미지 확대
12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주민의 마지막 피란처인 최남단 도시 라파에서 얼굴과 팔 등에 부상을 입은 한 소녀가 다른 동생들을 위로하고 있다. 이스라엘군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대대 일부가 라파에 주둔해 있다면서 미국 등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이날 새벽 주민들이 잠든 시간 라파 일대를 타격해 최소 37명이 사망했다. 라파 AFP 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주민의 마지막 피란처인 최남단 도시 라파에서 얼굴과 팔 등에 부상을 입은 한 소녀가 다른 동생들을 위로하고 있다. 이스라엘군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대대 일부가 라파에 주둔해 있다면서 미국 등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이날 새벽 주민들이 잠든 시간 라파 일대를 타격해 최소 37명이 사망했다.
라파 AFP 연합뉴스
이스라엘이 국제사회의 ‘재앙’이 될 것이란 우려를 무시하고 140만명의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전쟁을 피해 모여 있는 가자지구 남부 라파 지역에 대한 지상작전을 감행했다.

12일(현지시간) 새벽 이스라엘 방위군(IDF)이 가자 주민들의 마지막 보루인 라파 일대에 대규모 공격을 벌여 최소 37명이 사망하고 12명이 부상했다. 이스라엘군 수석 대변인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이날 오전 1시 49분 특수부대가 라파의 건물로 잠입해 페르난도 시몬 마르만(60)과 루이 하르(70) 등 이스라엘 인질 2명을 구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 당시 납치됐다.

이스라엘군은 전투기, 탱크, 군함을 동원해 모스크와 주택을 공격했다.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번 공습으로 사망자가 약 100명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격은 미국과 영국 등 이스라엘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들이 라파 지상작전 중단을 촉구하는 경고를 무시한 채 이루어졌다. 이스라엘군은 지난 10일에도 라파를 공습해 사망자가 최소 31명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앞서 라파 공습 직전 미국 언론에 출연해 “라파 지상전 반대는 전쟁에 지자는 소리”라며 라파에 남아 있는 하마스 테러 부대를 소탕하겠다고 예고했다. 11일 미 ABC와 폭스뉴스를 통해 방송된 네나탸후 총리의 인터뷰는 지난 8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이스라엘의 군사작전이 “선을 넘었다(Over the top)”는 발언 이후 공개됐다. 네타냐후 총리는 미국이 요구한 대로 가자 주민의 안전한 피난 통로를 제공하겠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사항은 내놓지 않았다.

미국 언론은 네타냐후 총리가 바이든 대통령을 건너뛰고 직접 미국 여론을 움직이려 한다고 분석했다. 미 워싱턴포스트는 11월 대선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 지지에 부담을 느끼고 40년 지기인 네타냐후 총리 비판에 나설 수도 있다고 전했다.

미 백악관은 이스라엘이 주장하는 하마스에 대한 “완전한 승리”는 불가능하며, 네타냐후 총리는 바이든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무시하면서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다지려 한다고 본다는 것이다.

마이클 오렌 전 주미 이스라엘 대사는 가자지구 전쟁을 놓고 미국과 이스라엘이 “완전한 대립 상태”라고 평가했다. 라파 공습에 화가 난 미국이 이스라엘 지원에 조건을 붙이는 등 실질적 압박에 나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윤창수 전문기자
2024-02-13 10면

많이 본 뉴스

의대정원 확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부는 미래 필수 의료인력 공백을 메우기 위해 의대정원을 2000명 증원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의료계는 의대정원 확대에 앞서 정부가 수가 인상과 의사의 소송 부담 완화 등 필수 의료 육성 대책부터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귀하는 의대정원 확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한다
반대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