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5차례 찾아 공들인 윤석열

호남 5차례 찾아 공들인 윤석열

이하영 기자
입력 2022-03-08 22:14
수정 2022-03-09 00:5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공식선거운동 기간 전 지역 가운데 경쟁자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에서 가장 많은 유세(22회)를 벌이며 열세 지역 표심 끌어오기에 화력을 집중했다. 경기지사 출신인 이 후보의 경기 유세(20회)보다도 많은 횟수다.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15일부터 8일까지 22일간 윤 후보의 유세 동선을 살펴본 결과, 윤 후보는 총 99회의 유세 가운데 가장 많은 유권자가 있는 서울과 경기·인천의 수도권 지역에서 42차례나 유세를 벌였다. 특히 경기(22회)·인천(2회)을 서울(18회)보다 많이 찾았다. 이 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법인카드 횡령 의혹 등이 불거진 터라 경기도민의 표심을 흔들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정치 신인인 만큼 보수 텃밭에도 신경을 썼다. 대구·경북 19회, 부산·울산·경남 14회의 유세를 진행하며 얼굴 도장을 찍었다. 캐스팅보트로 꼽히는 대전·충청 유세도 15차례 진행했다.

보수진영 후보로는 이례적으로 호남에 공을 들인 것도 눈에 띈다. 윤 후보는 공식선거운동기간에만 호남에서 5번의 유세를 벌였다. 2017년 대선에서 홍준표 당시 자유한국당 후보가 같은 기간 광주만 한 차례 방문한 것과 대조적이다. 윤 후보는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등으로 호남 2030 표심을 공략해 여당에 유리한 지형에 균열을 내려는 전략을 폈다. 보수 후보로서는 처음으로 목포항에서 왕복 4시간이 걸리는 신안 하의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생가를 찾아 화제가 됐다.

이날은 선거운동기간 한 번도 제주를 찾지 않았다는 ‘홀대론’을 불식시키고자 제주를 방문했다.

 
2022-03-09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