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 지상강의-수능의 맥] 화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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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09-09-15 00:00
수정 2009-09-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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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력 요구 ‘기출변형’ 시험기조 변화

이번 9월 모의고사는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높았으며, 체감 난이도는 훨씬 더 어려웠으리라 생각한다. 문제를 꼼꼼히 읽지 않으면 헷갈릴 수 있는 보기들이 많았고, 주어진 자료를 모두 활용해 하나의 결과를 도출해 내는 경우도 있었다. 특히 알고 있는 개념을 주어진 자료에 접목시키기, 자료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분석과 종합, 추론 및 적용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 등이 주를 이뤘다.

또 함정이라 볼 수 있는 고난도 보기들로 변별력을 주었으며, 기존 문제 유형을 응용·변형한 문항들도 있었다.

기출의 중요성이 두드러지는 시험이었다. 기존의 자료들을 새로운 형태로 변형하고 함정을 배치하여 난이도를 높였다. 기본 개념을 충실하게 정리하지 않았다면 헷갈릴 수 있는 매력적 오답을 제시해 학생들의 약점을 파고들었다. 평가원 모의고사다운 양질의 문제를 보여 주었으며, 지엽적이지 않으면서도 난이도는 높은 ‘괜찮은’ 보기들이 많았다.

화학Ⅰ에서 주목해야 할 문항은 먼저 7번이었다. 문제 자체는 어렵지 않았으나 헷갈릴 수 있는 내용이었다. 평소 제시되던 문제와 형태는 비슷하나 자료가 바뀌어 함정에 빠진 학생들이 많았을 것이다.

12번은 어려웠다. 최근 들어 자주 출제되고 있는 형태의 자료다. 온도와 압력 조건이 각각 다르므로 꼼꼼하게 보기를 읽어야 한다. 13번은 새로운 형태의 자료였다. 염소와 반응하는 것이 ‘첨가’ 반응뿐만 아니라 ‘치환’ 반응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 내지 못했다면 오답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16번은 어려웠다. 기존의 자료를 그대로 활용했으나, 보기 ㄷ에서 금속의 전하량을 고려해야 풀 수 있었다. 17번은 최고난도 문제였다. 농도 차이와 계산 문제가 합쳐지면서 학생들을 곤란하게 했다.

출제 경향은 제시됐다. 이제 문제를 분석하고 왜 맞고 왜 틀렸는지 아는 게 중요하다. 첫 번째는 기출 변형에 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10년 이상 수능을 출제한 평가원에서 이제 출제 기조를 ‘기출과 다른’ 문제가 아닌 ‘기출을 변형한’ 문제를 출제하겠다고 한 점에 주목하자. 이를 뒷받침하듯이 이번 평가원 모의고사의 출제경향은 기본 개념에 더하여 응용력까지 요구하는 문제들이 많았다. 그러므로 기본 개념을 탄탄히 정리하고 이를 응용하는 연습까지 미리 해두어야 한다.

자료 유형에서 탈피하자. 새로운 자료를 만났을 때 학생들은 당황하기 마련이고 아는 보기도 틀리기 쉽다. 그러나 새로운 자료들도 알고 보면 기존 자료를 살짝만 바꾸어 출제하는 경우가 많다. 주어진 자료를 조금만 다르게 바라보면 이미 알고 있던 자료와 크게 다르지 않다. X축과 Y축을 바꾼다던가, 밀도를 부피로 바꾸는 정도의 변형인 것이다. 즉 자료의 본질을 파악하여 기존의 자료로 변환시키면 의외로 간단하게 풀리는 문제가 많다.

함정을 피하려면 다시 기본개념으로 돌아가야 한다. 어느 때보다 함정이 많은 시험이었다.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기본 개념을 다시 익히는 수밖에 없다. 개념이 흔들리면 매력적 오답에 넘어갈 수밖에 없다.

백인덕 비타에듀 화학 강사
2009-09-15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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