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진 농수산식품부 한식세계화 추진팀장
음식이 국가 경쟁력인 시대가 도래했다. 각국의 주요한 먹거리들은 문화의 옷을 입고 세계인의 식탁을 무대로 서로 경쟁하고 있다. 음식은 한 나라의 정체성과 문화적 취향을 거부감 없이 체험하고 공유하게 하는 좋은 대상이다. 일본의 스시, 이탈리아의 피자와 스파게티, 중국의 베이징덕 등이 대표적이다. 한국의 음식, 한식은 지금 우리의 식탁을 벗어나 어디까지 진출했을까.
농림수산식품부 한식세계화추진팀 박수진 팀장은 지난 6일 과천정부청사에서 한식의 장점에 대해 “한식은 자연친화적이라 세계적인 웰빙 욕구에 부합한다.”면서 “야채나 해산물을 이용하는 저열량식, 튀기기보다 찌거나 삶는 건강형 조리법, 김치·장류 등 발효식품이 장점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문제점은 외국인들의 한식에 대한 인지도가 아주 낮고, 한식을 먹은 경험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현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본 요리집과 달리 교포의 식당들이 주로 한국인 유학생과 현지 교포를 대상으로 해왔기 때문이다.
박 팀장은 식문화 자체가 일부 외국인들에게 맞지 않는 것을 극복해야 할 과제로 지적한다. 많은 반찬 수라든지 공동 식기 사용 등이 그렇다. 인테리어 등도 개선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확보해야 한다. 식당에서 의사소통이 잘 안 되는 점도 외국인들의 서비스 불만 사례로 지적된다. 식문화 세계화의 모범적인 사례인 일본의 스시 표준화에서 배울 점이 많다. 일정한 맛을 내기 위해 일본은 ‘스시’의 쌀알 개수, 부피까지도 표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음식에 얽힌 정보를 제공하는 일도 중요하다.
박 팀장은 한식의 퓨전화에도 긍정적이다. 그는 “외국인들에게 우리가 먹는 그대로의 맛을 강요할 순 없다.”면서 “세계화 과정에서 한식 퓨전은 불가피할 수도 있는 만큼, 열린 마음으로 접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글 사진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09-07-17 3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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