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한 과목 PMP 활용 이동때도 수업”

“약한 과목 PMP 활용 이동때도 수업”

입력 2009-07-14 00:00
수정 2009-07-14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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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 의대 합격한 인터넷강의 활용 고수 김도현씨 성공비법

“인터넷 강의 활용 성공비법은 선택과 집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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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연세대 의대에 합격한 김도현(20·서울 경기고 졸)학생은 지난해 재수생 신분이었다. 단 한 과목 때문에 재수했다. 다른 영역은 모두 1등급을 받았지만 언어영역만 3등급이었다. 그 가운데서도 문제는 고전문학이었다. 비중이 크진 않았지만 항상 애먹이는 분야였다. 해석은 까다롭고 문제 푸는 시간도 오래 걸렸다. 몇 문제 붙잡고 고민고민하다 보면 시간은 금세 흘렀다. 마음은 급해지고 그러다 보면 쉬운 문제조차 풀기가 힘들었다.

김씨는 “자신 없는 고전문학 때문에 항상 언어영역 전체가 부담스러웠다.”고 했다. 그래서 첫번째 인터넷 강의 과목으로 고전문학을 선택했다. 괜찮아 보이는 다른 과목 강의들도 많았지만 꼭 필요한 과목에만 집중하기로 했다.

지난해 3월부터 전과목 개념정리를 시작한 김씨는 고전문학만 따로 떼어 인강으로 보강학습을 시작했다.

주로 자투리 시간을 이용했다. 오전 9시에 학원에 갔다가 저녁 10시 집으로 가는 버스 안에서 PMP를 통해 인강을 들었다. 이때는 집중해서 듣기보다 라디오 프로그램을 듣는다는 느낌으로 감각을 익혔다. 그런 뒤 집에 도착해서 다시 한번 강의를 들었다. 김씨는 “지나가는 시간에 인강을 활용하면 버리는 시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어서 좋았다.”고 했다.

속도는 1.4배속에 맞췄다. 강사가 수업 내용과 관계없는 잡담을 할 때는 과감하게 넘겨버렸다. 수업 중에는 차단서비스를 이용해 게임이나 메신저에 아예 접속을 하지 않도록 했다. 김씨는 “언감생심 다른 것들이 눈에 보이면 제어하기 힘들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렇게 한달 정도 지나 변화가 있었다.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김씨는 “학원이나 학교 수업에서는 고전문학만 집중적으로 수업할 수 없기 때문에 주요 부분만 짚고 넘어가게 마련”이라고 했다. “어느 정도는 알 것 같은데 확실하게 모르는 어정쩡한 상태가 계속됐다.”고도 했다.

그러나 이런 과정은 자연이 해소됐다. 김씨는 “긴 작품을 두고 차근차근 해석하는 과정을 여러번 반복해서 듣다 보니 자신감이 붙었다.”고 했다.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2009-07-1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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