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첫 모스크바점 개설 ‘글로벌 롯데쇼핑’ 가속
롯데쇼핑은 한국형 백화점의 수출 시대를 개척한 국내 대표적인 글로벌 유통 기업이다.지난해 9월 러시아 모스크바에 백화점 해외점포 1호점을 오픈하면서 해외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모스크바점은 국내 백화점 업계 최초로 해외에 진출한 사례로 꼽힌다.
모스크바점은 지하 1층∼지상 7층, 연면적 3만 8530㎡, 영업면적 2만 3130㎡ 규모의 대형 백화점이다. 식품 명품 패션 가전 가구 등 모든 구색을 갖춘 한국 스타일의 백화점이다. 기존에 러시아에서는 볼 수 없었던 원스톱(one-stop) 쇼핑이 가능해 모스크바 쇼핑의 신기원을 시작했다는 평을 받는다. 점장과 직원들은 현지인들이다.
모스크바 시내에 추가로 점포를 낼 계획이다. 러시아 제2의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에도 점포를 낼 계획이다.
모스크바점 출점은 한·러 수교 전(공식수교 1990년)인 1980년대 후반 옛 소련시절부터 지속된 롯데와 러시아 사이의 우호 관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이 롯데측의 설명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달 말 중국에도 진출한다. 중국 인타이(銀泰)그룹과 합작 형태로 들어간다. 역시 국내 백화점 가운데 최초의 중국 진출이다.
특히 베이징점이 오픈하는 왕푸징 거리는 한국의 명동과 같은 베이징 최고의 중심가로 꼽힌다. 중국 전역으로 점포를 확대해 최고의 백화점 브랜드가 된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지난달 베이징과 칭다오에 3개의 점포를 오픈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네덜란드계 할인점인 마크로 8개점을 인수해 대형마트 사업을 펴고 있다.
롯데쇼핑은 러시아와 중국에 이어 베트남과 인도시장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베트남에선 올해 말 호찌민에 롯데마트 1호점을 오픈한다. 지난해 말 베트남 정부로부터 소매업 투자허가를 받았다. 장기적으로는 호찌민 하노이 등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15∼20개 점포를 내기로 하고 부지를 확보하고 있다. 백화점도 하노이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출점을 검토하고 있다.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해서도 문을 두드리고 있다. 준비를 철저히 하기 위해 이미 지난 2006년 11월 주재원을 파견했고, 올해 초 자본금 9억 3750만원 규모의 현지법인도 설립했다.
현재는 기초적인 시장조사 단계에 있다. 뉴델리 뭄바이 벵갈루루 등 인구 1000만명 이상 대도시를 중심으로 부지확보 등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주현진기자 jhj@seoul.co.kr
2008-07-17 6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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