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엑스포 유치 성공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확고한 의지와 국민의 성원, 기업의 측면 지원이 만들어낸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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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수석대표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를 위해 지난 9월 유럽 4개국을 순방했고, 세계박람회기구(BIE) 45개 회원국 대사들을 4차례에 걸쳐 초청해 지지를 호소했다. 한 총리는 “지구촌 공통 의제인 기후변화에 주목한 여수의 의제 설정이 많은 나라의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강무현 해수부 장관은 지난 5월 이후 5차례에 걸쳐 유치사절단으로 나서 아프리카와 남태평양, 북유럽 등 19개국을 순방했다. 비행기 이동이 잦아 수면제를 갖고 다닌다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과 김재철(동원그룹 회장) 여수 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 등은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아프리카·중남미 등 지구 반대편 BIE 회원국을 겨냥해 동분서주했다.
박준영 전남지사도 중남미와 카리브해 연안 섬 국가까지 누비며 ‘여수 엑스포 지지’를 호소했다. 여수 엑스포 개최 단체장인 오현섭 여수시장 역시 박람회 유치를 위해 지구를 7바퀴나 도는 강행군을 했다.
여수 최치봉기자 cbchoi@seoul.co.kr
2007-11-28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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