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통해 알려진 교육 커뮤니티만 줄잡아 10여개에 이른다. 일부는 높은 인기를 바탕으로 공식적인 강의 프로그램까지 내놓고 있다.
포털 사이트인 다음에서 활동하는 ‘청문재’(cafe.daum.net / bluesea5)는 대표적인 온라인 과학 커뮤니티다.2000년 대구와 전주에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전국 과학 교사, 강사, 학생을 아우르는 대형 커뮤니티로 자리잡았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3까지 방대한 콘텐츠를 자랑한다. 최근에는 인터넷 교육기업인 더스터디(www.thestudy.co.kr)가 ‘청문재 과학강좌’를 선보이고 고1 내신에 대비한 강좌를 내놓았다.
논술 연구모임인 ‘일이관지’(一以貫之·ilgwan.net)는 통합교과형 논술 관련 정보로 유명하다. 최근에는 이투스(www.etoos.com)에 강좌를 개설하고 논술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 무료다.
‘우리들의 민이성’(cafe.daum.net/urimin)은 사회탐구 영역 강사가 만든 커뮤니티다. 무료 강의에서부터 보충 수업, 질문 상담, 사탐 공부법 등으로 알려져 있다. 유웨이에듀(www.uwayedu.com)에도 관련 강좌가 개설돼 있다.
‘수학클럽’(cafe.naver.comathclub)은 초·중·고등학생의 수학 관련 공부거리를 모아 놓은 곳이다. 수능은 물론 경시대회, 영재 자료실, 묻고 답하기 등 콘텐츠가 풍부하다.‘수학강사 연구모임’(cafe.daum.net / beautifulmath)은 강사들이 자체적인 교류를 위해 만든 커뮤니티다. 그러나 수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요긴한 정보가 적지 않아 학생들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인영 영어카페’(ecafe.wawa.to)는 현직 영어교사가 운영하는 커뮤니티다. 초·중·고별 영어 관련 공부 자료와 수능 관련 자료, 문제 자료, 토익·텝스·토플 및 영작문 공부방에 이르기까지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많다.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