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네이트란 두께 0.3㎜ 정도의 치아 형태를 가진 얇은 세라믹 판을 앞니의 표면에 붙여 거의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앞니가 조금 깨졌거나 앞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 일부 치아 색깔이 다른 치아와 다르거나 심하게 변색된 경우, 부분적으로 치아의 배열이 비뚤어졌거나 돌출된 경우, 앞니의 모양이 비정상인 경우 등에 적합한 치료법이다.
라미네이트는 다른 보철치료에 비해 치아 삭제량이 적고, 세라믹 재질이라 단단하며, 색깔과 질감, 투명도가 자연치아와 흡사하다. 또 잇몸의 색이 변하지 않으며,1주일만 투자하면 비뚤어진 치아를 바로잡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치아를 전혀 삭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올세라믹 치아 성형은 라미네이트로 해결이 안될 만큼 치아가 심하게 비뚤어졌거나 부득이 치아 전체를 덮어씌워야 할 경우에 적합하다. 자연스러움이나 투명도가 라미네이트와 거의 비슷하며 치료 기간은 2∼3주 정도.
경우에 따라서는 이런 치아성형 때 레이저 잇몸성형을 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잇몸이 퉁퉁하거나 치아를 많이 덮어 치아가 짧아 보이면 젖니처럼 답답해 보일 뿐 아니라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드러나 미관상 좋지 않다.
이때 성형으로 잇몸을 날씬하게 하고, 치아가 더 많이 드러나도록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잇몸 라인을 다듬어 주면 인상이 훨씬 시원스러워 보인다. 치아의 배열은 고른데, 잇몸 라인이 불규칙해 치아가 비뚤어져 보일 때도 잇몸성형을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실제로, 치아가 비뚤어져 보여 라미네이트를 하겠다며 필자의 병원을 찾은 환자 중 상당수가 잇몸 성형만으로 좋은 효과를 보았다. 게다가 잇몸성형에 이전과 달리 레이저 치료법을 적용하므로 통증이나 부기가 거의 없고, 출혈도 적다. 또 시술 시간이 짧고, 치유도 빨라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가지런한 치열을 동경하면서도 1∼2년씩 교정장치를 끼고 다녀야 하는 부담 때문에 망설였던 당신! 라미네이트로 단기간에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를 지닌 ‘미소천사’로 변신하는 것은 어떠실지….
이지영(치의학 박사·강남이지치과 원장·www.egy.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