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 분해 효과 건강기능 식품 ‘CLA’ 출시 붐

체지방 분해 효과 건강기능 식품 ‘CLA’ 출시 붐

주현진 기자
입력 2007-04-21 00:00
수정 2007-04-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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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엔 음료에도 ‘체지방 감소’란 문구가 붙어야 광고가 되듯 업계에선 단연 ‘살과의 전쟁’이 화두다. 특히 ‘S’라인 몸매,‘Y’라인 뒤태 등 ‘몸짱’ 신드롬이 확산되는 가운데 노출의 계절까지 다가오면서 ‘마른 몸’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살을 빼주는 것으로 광고되는 건강기능 식품인 씨엘에이(CLA·Conjugated Linoleic Acid) 출시도 봇물을 이루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CJ는 최근 공액 리놀레산인 CLA가 100% 함유된 ‘디팻 다이어트 씨·엘·에이’를 출시했다. 하루에 두 캅셀씩 복용하면 된다.112캅셀(4주분)로 구성되어 있다. 가격은 7만 5000원.

이에 앞서 지난 2월에는 동원F&B가 ‘GNC 토탈린 다이어트 CLA’(120캅셀·8만 8000원)를, 일동제약의 자회사 일동생활건강이 ‘일동씨엘에이골드’(360캅셀 15만 8000원)를 각각 출시했다.

CLA란 홍화씨유 100% 추출물로 만든 공액리놀레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다. 지방분해와 저장에 관여하는 효소인 리포단백리파제(LPL)의 활동을 저해시키는 기능이 있다고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건강기능식품 중에서도 체중조절 식품으로 인증을 받았다. 최근에는 체지방 감소뿐만 아니라 면역활성, 항암성, 항당뇨, 콜레스테롤 축적 억제 등의 기능에 관한 연구도 이뤄지고 있다.

동원F&B의 송주영 건강식품사업팀장은 ”2월 제품 출시 이후 3월 한 달간 920개가 나갔다.”면서 “CLA는 ‘체지방 분해 효과가 있다.’는 표현을 홍보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받은 게 잘 팔리는 이유인 것 같다.”고 말했다. 원래 다이어트용 제품은 4∼7월에 호황을 누리는 만큼 판매량은 더욱 늘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CLA가 연 5000억원의 다이어트 보조 식품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미약품(쎄엘에이CLA), 건국유업·건국햄(건국 다이어트 CLA), 한국화장품(뷰트리 CLA) 등은 이미 지난해 관련 제품을 내놓았다. 홈쇼핑 등에서 인기 상품으로 팔리고 있다.

서울백병원 비만센터 강재헌 교수는 “CLA는 약이 아니고 건강보조식품이어서 식사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함께 복용했을 때에만 의도했던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면서 “CLA를 ‘S라인’ 몸매와 건강을 얻을 수 있는 다이어트의 만병통치약으로 기대해서는 곤란하다.”고 조언했다. 정상 체중인 사람이 복용했을 때에는 살이 빠지는 효과가 별로 없다고 덧붙였다.

주현진기자 jhj@seoul.co.kr

2007-04-2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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