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영화-데자뷰> ‘과거’로 떠난 수사요원

<새영화-데자뷰> ‘과거’로 떠난 수사요원

박상숙 기자
입력 2007-01-11 00:00
수정 2007-01-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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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의 죽음을 막아라”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과거의 범죄 행위를 막을 수만 있다면. 또 그녀를 구할 수만 있다면.

‘데자뷰’는 이러한 가정하에 출발하는 영화다. 제목은 ‘기시감(旣示感)’이라는 프랑스어로 내가 지금 보고 있는, 또한 처한 상황이 예전에 경험한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을 지칭하는 표현.

덴젤 워싱턴이 주연하고 토니 스콧 감독이 만든 영화는 그렇고 그런 범죄 수사물 아닐까 하는 초반의 선입견을 완전히 무너뜨린다. 관객은 팽팽한 긴장감 속에 마지막까지 퍼즐조각을 맞추는 두뇌싸움을 벌여야 한다.

태풍 카트리나로 쑥대밭이 되었던 미국 도시 뉴올리언스가 축제로 들떠 있던 날, 해군과 일반 시민이 타고 있던 유람선이 갑자기 폭발한다. 사상자는 500여명. 주류·담배·화기 단속국(ATF)요원 더그 칼린은 현장에서 폭탄 제조에 쓰인 물질을 찾아내 이번 사건이 테러에 의한 것임을 밝혀낸다. 한편 사건 현장 인근에서 한 여성의 피살체가 발견된다. 더그는 이 여성이 테러와 관련 있다고 직감하고 FBI와 함께 수사에 나선다.

이때부터 영화는 시공의 물리적 개념을 파괴한다.FBI가 개발한 ‘스노 화이트’는 과거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이를 이용해 클레어가 생존해 있던 며칠 전의 행적을 마치 비디오 영상을 보듯 샅샅이 추적하게 된 더그. 왠지 모르게 그녀에게 끌리게 되고, 급기야 테러 발생과 클레어의 피살을 막기 위해 과거로의 모험을 감행한다.

아무리 영화라지만 7개의 위성이 ‘빅브라더’처럼 한 개인의 사생활을 일일이 녹화하고, 그 기록을 어떤 각도에서든 재생해낼 수 있다는 얼토당토 않은 설정에 처음엔 피식 웃음이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할리우드 영화의 힘은 이런 것인가. 뭐든 그럴싸하게 포장하는 능력은 영화가 전개될수록 자연스럽게 빠져들게 만든다. 나흘 전 과거에서 테러 발생과 클레어의 살인을 막고 살신성인했던 더그가 마지막 장면에서 다시 늠름하게 나타나는 해피엔딩은 싱겁다기보다는 오히려 주인공의 희생을 과대포장하지 않은 결말로 오히려 참신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07-01-11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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