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영역별 마무리 이렇게] 사회·과학탐구

[성적·영역별 마무리 이렇게] 사회·과학탐구

김재천 기자
입력 2006-08-10 00:00
수정 2006-08-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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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주요 내용의 큰 흐름을 꿰뚫을 수 있어야 한다. 윤리·역사교과의 경우 사상의 흐름과 동·서양 사상을 비교한다든지, 역사적 사실의 특징을 순서대로 정리해 두는 식이다. 주요 개념·사건을 분류표로 정리해 두면 도움이 된다.

지리교과군에서는 그래픽 자료의 활용 능력이 중요하므로, 기출 수능·모의평가 문제 유형을 다양한 사례에 적용시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일반사회교과군은 주요 주제에 따라 개념들을 분류해서 공부하되, 과거 출제되지 않은 개념이나 시사와 관련된 개념은 자세한 수준까지 정리한다.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기출문제를 중요시하되, 새로운 유형에 대비해야 한다. 단원간 개념을 통합해 종합적인 이해력을 묻는 문제나 교과서 밖의 소재나 실험을 통한 자료분석 능력을 묻는 문제,2개 이상의 복합자료를 해석하는 문제 등이 대표적이다.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

2006-08-10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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