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경기 못지않게 관심을 끌었던 스포츠 용품 업체들간의 월드컵 스폰서 대결에서는 누가 이겼을까.
월드컵 본선 32개국 국가대표 유니폼을 공식 후원한 스포츠용품 업체는 모두 7개사. 푸마(12팀)와 나이키(8팀), 아디다스(6팀), 엄브로(2팀), 로토(2팀), 호마(1팀), 마라톤(1팀) 등이 월드컵 특수를 기대하면서 거액을 들여 후원사로 참여했다. 그러나 8강 진출국이 모두 가려지면서 스포츠용품 업체의 희비도 엇갈렸다.
최고의 성적을 올린 업체는 독일에 기반을 둔 아디다스. 아디다스 유니폼을 입은 독일, 아르헨티나, 프랑스 등 3팀이 8강에 올랐다. 공인구 ‘팀가이스트’까지 내놓은 아디다스는 월드컵 붐으로 상반기 축구용품 매출이 12억유로(약 1조4400억원)를 기록, 이미 지난해 전체 매출액 9억유로(약 1조 800억원)보다 30% 성장했다.
반면 나이키는 8강에 브라질과 포르투갈만이 합류해 기대에 못 미쳤다. 푸마는 이탈리아만이 8강 티켓을 거머쥐어 월드컵을 계기로 축구시장 점유율에서 나이키, 아디다스와 격차를 줄이겠다는 계획이 차질을 빚게 됐다.
아디다스와 나이키, 푸마의 3파전 속에서도 영국 엄브로와 이탈리아 로토는 나름대로 ‘실속 마케팅’을 펼친 끝에 성과를 거뒀다. 엄브로는 잉글랜드와 스웨덴 두 팀을 밀었는데 잉글랜드가 8강까지 안착했다. 우크라이나와 세르비아-몬테네그로를 후원한 로토는 우크라이나가 8강에 올라 대박을 터뜨렸다.
이종락기자 jrlee@seoul.co.kr
2006-06-30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