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천스님의 아헹가 정통요가] 우티타 파르스바코나아사나

[현천스님의 아헹가 정통요가] 우티타 파르스바코나아사나

입력 2006-06-29 00:00
수정 2006-06-2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우티타(Utthita)는 뻗쳐진, 파르스바(Parsva)는 측면 또는 옆구리, 코나(Kona)는 각도를 뜻한다. 이 자세에서 몸통은 직각으로 굽혀진 다리 너머까지 옆으로 신장된다. 뒤쪽의 발에서 손가락 끝까지 한번에 쭉 뻗는다.

이미지 확대
1타다아사나로 선다. 숨을 들이마시며 껑충 뛰어 두 다리를 120∼135cm 정도 벌린다. 팔을 어깨와 일직선으로 옆으로 올리고, 손바닥은 아래로 향한다. 오른발은 오른쪽으로 90도, 왼발은 오른쪽으로 약간 돌린다.

이미지 확대


2숨을 내쉬며 넓적다리가 종아리와 직각을 이루고, 마루와 평행을 이룰 때까지 오른쪽 무릎을 굽힌다. 이때, 왼발은 밖으로 쭉 뻗어야 하고, 무릎에 힘을 주어야 한다.

이미지 확대


3오른쪽 손바닥을 오른발의 옆에 두고, 오른쪽 겨드랑이는 오른쪽 무릎 전체의 바깥쪽에 닿고, 왼쪽 팔은 왼쪽 귀 위로 쭉 뻗고, 머리는 위로 들고 시선은 손끝을 본다. 고른 호흡을 하면서, 이 자세로 30초∼1분간 유지한다.

4숨을 들이마시며 마루에서 오른쪽 손바닥을 뗀다. 오른쪽 다리를 곧게 펴고 두 팔을 위의 1번처럼 들어 올린다. 왼쪽도 1∼3번 동작을 되풀이한다.

이미지 확대


초보자일 경우:위의 2번 자세에서 오른손을 목침 위에 놓는다. 오른팔을 쭉 뻗으면서 왼팔을 위로 뻗어 올린다. 발을 벽에서 약간 떨어지게 하여 벽에 등을 기대고 설 수도 있으며, 이때 오른쪽 무릎과 왼쪽 엉덩이는 벽쪽으로 가져간다.

고급단계로 나아가기:허리를 팽팽하게 하고, 오금을 쭉 뻗는다. 가슴, 엉덩이, 다리는 일직선에 있어야 하며, 몸의 모든 부분을 쭉 뻗는데 몸 전체의 뒷부분에, 특히 척추에 집중하면서 뻗는다.

효과:발목, 무릎, 넓적다리를 강하게 해 준다. 이는 종아리와 넓적다리의 결함을 고쳐 주고, 가슴을 발달시키고, 허리와 엉덩이의 지방을 없애 주고, 좌골신경통과 관절통을 없애 준다. 또한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서 배설을 도와 준다.

요가교실:채식주의자냐 아니냐는 철저히 개인적인 문제인데, 개개인은 자기가 태어나고 자란 곳의 전통과 습관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요가 수행자는 오롯한 집중력과 영적 계발을 위해서 채식주의를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요가 보조 기구(큰 베개, 벨트 등)는 대구 아헹가 요가 선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자료제공:대구 아헹가 요가 선원 053)753-1737 www.iyengar.co.kr

아사나:김교영
2006-06-29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