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토고전’ 가능성 보인 한방

‘가상 토고전’ 가능성 보인 한방

최병규 기자
입력 2006-05-24 00:00
수정 2006-05-2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무딘 포백·느슨한 미드필더 약점 보완 과제로

독일월드컵 개막까지 남은 기간은 2주 남짓. 그러나 태극전사들의 월드컵은 23일 이미 시작됐다. 마지막 네 차례의 평가전 가운데 이날 가진 첫 평가전 상대는 ‘가상의 토고’인 세네갈.6만 5000명에 가까운 인파가 꽉 들어차 서울월드컵경기장 개장 이후 다섯번째 매진을 기록할 정도로 관심을 모은 경기에서 월드컵축구대표팀은 16강 첫 관문 통과의 희망과 함께 향후 2주 동안 해결해야 할 과제까지 아울러 드러냈다. 딕 아드보카트 감독이 이끄는 한국축구대표팀이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세네갈과의 경기에서 미드필더진의 약점을 극복하지 못한 채 1-1 무승부로 비겼다. 이로써 아드보카트호는 월드컵의 해 7승2무3패의 전적을 이어나갔고, 한국은 지난 2002한·일월드컵을 앞둔 2001년 11월 평가전(1패)을 포함, 세네갈과의 역대 전적에서 1무1패를 기록했다.
이미지 확대
한국축구대표팀의 김두현(오른쪽)이 2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세네갈과의 평가전에서 후반 29분 선제골을 터뜨린 뒤 팀 동료들로부터 축하를 받고 있다. 남병화기자 namadeus@sportsseoul.com
한국축구대표팀의 김두현(오른쪽)이 2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세네갈과의 평가전에서 후반 29분 선제골을 터뜨린 뒤 팀 동료들로부터 축하를 받고 있다.
남병화기자 namadeus@sportsseoul.com


경험많은 미드필더의 중요성을 한층 더 확인시킨 경기. 아드보카트 감독의 ‘조각맞추기’ 실험은 이날도 계속됐다. 이미 결장이 예고된 김남일에 이어 박지성마저 아예 엔트리에서 뺐다. 이을용은 교체멤버에 들었지만 끝까지 불러내지 않았다. 결국 김두현을 꼭짓점으로 하는 삼각형 미드필드의 양쪽을 이호와 백지훈이 메웠지만 효과적인 압박과 매서운 공격 조율은 선보이지 못했다. 이들은 되레 상대 미드필더의 압박에 눌려 공격의 시발점 역할을 해주지 못하자 최후방 수비라인에서 무리한 롱패스를 연발, 공격의 정확도를 크게 떨어뜨리는 결과까지 초래했다.

전반 다소 무거운 몸놀림을 보이던 한국은 오른쪽 날개 이천수를 중심으로 세네갈을 거세게 밀어붙였을 뿐 아드보카트 감독이 강조한 양쪽 공격의 균형은 맞추지 못했다. 더욱이 평균신장에서 무려 3㎝나 큰 세네갈의 속도감있는 수비-공격 전환에 최진철을 중심으로 하는 포백 수비수들의 호흡맞추기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듯 번번이 슈팅 기회를 내주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어게인 2002”
“어게인 2002” 월드컵 16강전의 첫단추인 토고전에 대비한 세네갈과 태극전사들의 평가전이 열린 23일 저녁 서울 시청광장에서 시민들이 대규모 응원전을 펼치고 있다.


경기를 지켜본 전문가들은 “아무래도 신참들로만 이뤄진 미드필더진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며 “그러나 박지성-김남일-이을용이 합세할 경우 상황은 많이 나아질 수 있다.”고 비관론을 경계했다.

한국은 후반 29분 김두현의 선제골로 앞서나가다 후반 35분 상대 미드필더 무사 은디아예에 동점골을 내줘 아쉬웠다. 김두현은 이천수와 교체해 들어간 박주영의 어시스트를 정확히 골로 연결, 자신의 A매치 5번째 골을 기록하며 선배 박지성과의 치열한 자리경쟁을 예고했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06-05-24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