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넘어 콘텐츠대결로”

“이미지 넘어 콘텐츠대결로”

박찬구 기자
입력 2006-04-15 00:00
수정 2006-04-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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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를 넘어라.”

최근 각종 서울시장 여론조사에서 우세를 보이고 있는 열린우리당 강금실·한나라당 오세훈 예비후보가 정책경쟁력을 부각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당 안팎에서 ‘콘텐츠가 부족한 이미지 정치’라는 비판과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지난 1995년과 2002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미지 정치로 승부를 걸었던 박찬종·김민석 후보가 초반 여론조사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각각 조순·이명박 후보에게 패배한 전례도 거론되고 있다. 적어도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콘텐츠가 이미지를 이긴다.”는 명제가 실증적으로 입증된 셈이다.

여야를 통틀어 가장 늦게 출마를 선언한 오 후보는 지난 13일 한나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간 TV 토론회에서 ‘이미지 정치’의 허실을 따지는 상대 후보들의 집중공세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오 후보는 “이미지가 좋다고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미지와 콘텐츠를 더한 ‘이텐츠’라고 말하고 싶다.”고 예봉을 피해갔다.

그러면서 청계천을 중심으로 한 강북 상권 부활 프로젝트를 내놓은 것을 시작으로, 정책보따리를 풀어나가겠다고 언급했다.

강 후보의 고민도 만만찮다. 당 안팎에서는 강 후보가 출마선언 열흘이 지나도록 ‘인상적인’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에 내심 우려하고 있다. 오 후보가 등장하면서 강 후보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다소 떨어지고 있는 현상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를 의식한 듯 강 후보는 14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참여정부와 언론의 관계가)시민들이 보기에 불안해 보인다.”,“변호사 출신인 오 후보가 헌법재판소 결정과 달리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다는 발언은 분명히 잘못됐다.”며 ‘제목소리’를 냈다. 이광재 전략기획위원장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 후보가 이미지로 정치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은 표현”이라면서 “여성 법무장관으로서 가장 거칠고 험한 검찰을 지휘했고, 대선자금 수사의 격랑을 헤쳐간 것은 이미지가 아니라 원칙과 소신”이라고 항변했다.

정치권에서는 이미지 성향이 강한 두 후보 모두 당내 경선 과정에서 조정기를 거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책검증에서 ‘거품론’이 현실로 드러날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관측인 셈이다.

결국 이들의 승패는 이미지 논란을 잠재울 만한 리더십과 추진력, 정책 추진과정의 갈등 조정능력 등 ‘인물 가치’가 얼마나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에 달려 있다는 지적이다.

박찬구기자 ckpark@seoul.co.kr

2006-04-15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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